[현대문학] 남정현 소설에 나타나는 ‘배설 모티브’와 분변적 야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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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남정현 소설에 나타나는 ‘배설 모티브’와 분변적 야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전쟁 이후 파행적이며 왜곡된 근대화 과정과 편향된 이데올로기의 억압 속에서 자유로운 사상과 인식이 제자리를 찾기 어려웠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새롭지만 무정형적인 희망과 그로 인한 불안함 그리고 현실과 이상의 괴리에서 오는 모순이 공존하는 풍경은 4․19의 좌절과 5․16 군사쿠데타를 겪으면서 더욱 혼란한 양상으로 전개되는데 근대화 이데올로기의 파행적 국면과 반공 이데올로기의 도그마, 그리고 외세에 의한 주체성의 훼손 문제들은 이러한 혼란을 상징적으로 드러내 주는 표지였다. 박명림,「1950년대 한국의 민주주의와 권위주의」,『남북한의 선택과 굴절』, 역사문제 연구소 편, 역사 비평사, 1996, p.73 참조.
60년대는 반공주의와 근대화, 전통과 근대, 권위주의 지배양식과 민주주의 혁명의 두 가지 모습을 전부 보여준 역사적 혼란과 격변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60년대 작가들은 이러한 시대 상황 하에서 50년대 문학과는 달리 감성의 자유분방한 발산을 시도하고, 객관 현실과 자아 사이에 상징적, 우화적, 풍자적, 환상적인 소설의 공간을 설정함으로써 현실에 대한 방어적 태세를 드러내었다. 천이두,『한국 소설의 관점』, 창작과 비평사, 1983, p.100 참조.

이러한 속에서 1958년에 문단에 데뷔하여 50년대와 60년대 문학의 접점 지대에서 창작 활동을 시작한 남정현은 객관 현실과 자기 에고 사이의 갈등 내지 불화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론적 변용으로서 풍자적 문학의 세계를 택했다. 황정화,「남정현 소설의 풍자성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2, p.3.
그리고 그는 문단 데뷔 이후 현재까지 변함없이 풍자만을 고집하고 있다. 1965년 발표한 「분지」가 반공법 위반으로 유죄판결을 받았던 이른바 은 남정현을 시대의 이단아로 낙인찍히게 함과 동시에 당대의 시대사적 질곡과 이러한 폐쇄성을 상징적으로 드러내 주는 하나의 예화가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여전히 풍자적 칼날을 놓지 않고 있다는 점은 남정현이 사회의 모순을 보는 데 예리한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기법 면에서 날카로운 풍자와 우의적 수법을 주로 사용한다거나, 사치가 전도된 현실을 폭로하기 위해 풍자, 고발, 풍유, 과장으로 일관 남정현,『남정현 문학 전집 3-연구자료 및 논문』, 국학자료원, 2002, p.52 참조. (김병욱,「천부적인 이야기꾼」,『분지』, 한겨레, 1988.)
된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들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한다.
참고문헌
1) 국내논저

강인철,「한국전쟁과 사회의식 및 문화의 변화」,『한국전쟁과 사회구조의 변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백산서당, 1999.
김동욱 저, 『대화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98.
박명림,「1950년대 한국의 민주주의와 권위주의」,『남북한의 선택과 굴절』, 역사문제 연구소 편, 역사 비평사, 1996.
임헌영,「승리자의 울음과 패배자의 웃음」,『분지』해설.
천이두,『한국 소설의 관점』, 창작과 비평사, 1983.
황도경, 「뒷간의 상상력」-성석제와 김소진 소설을 중심으로, 『욕망의 그늘』, 하늘 연못,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