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종교정책

 1  북한의 종교정책-1
 2  북한의 종교정책-2
 3  북한의 종교정책-3
 4  북한의 종교정책-4
 5  북한의 종교정책-5
 6  북한의 종교정책-6
 7  북한의 종교정책-7
 8  북한의 종교정책-8
 9  북한의 종교정책-9
 10  북한의 종교정책-10
 11  북한의 종교정책-11
 12  북한의 종교정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의 종교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북한의 종교 정책

들어가는말

제1장 종교와 공산주의

제2장 한의 종교 실태

1.북한의 종교 집단

2. 종교 관련 기관

1) 조선 종교인 협의회

2) 김일성종합대학 종교학과

3) 봉수교회

4) 칠골교회

5) 가정예배소

3. 민간에서의 종교의 확산

1) 점의 대유행

2) 지하 교회 :

제3장 북한의 종교정책

1)김일성 줭권 초기의 종교정책

2) 1970년대의 북한종교정책

3) 미 제국주의와 선교사

4)예술 작품을 통한 반종교 선전

5) ‘민족’이용한 정치공작

맺음말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공산주의를 철학적, 경제적, 이념적 측면에서 보려는 경향이나 자유, 평등, 복지를 지향하는 이상주의의 한 경향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는 공산주의자들이 표면적으로 내세우는 주장 또는 이론들을 중심으로 연구하려는 데서 비롯된다. 이러한 측면에서의 공사주의 연구와 이해도 필요하다. 그러나 공산주의의 핵심이 혁명이라는 미명하에 새로운 지배 계급을 형성하는데 있다는 것을 간파한다면 좀더 정확하고 진실 되게 공산주의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공산주의 혁명에 장애가 되는 요소는 혁명 또는 인민의 이름으로 단죄하고 말살시키려는 흑백논리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산주의자들이 추구하는 혁명이라는 관점에서 종교와의 관계를 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공산주의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보는 관점에 따라서 각각 달라 질 수 있다. 마르크스, 레닌, 엥겔스 등의 사상은 공산주의는 행동이 앞서야한다. 그‘행동’이란 공산당에서 규정한‘부르쥬아 계급을 전복시키고 프롤레타리아의 정권획득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공산주의적 혁명론은 공산당의 논리 외에는 모든 것을 철저히 부정하는 흑백논리인 것이다. 그들이 추구하는 혁명에 장애가 되는 요인은 타도되어야 하며 설혹, 혁명이 성공하여 정권을 획득하더라도 ‘혁명의 전취물을 ’ 지키기 위해서는 계속 적으로 간주된다. 그러한 의미에서 종교는 그들의 적이다. 종교는 어떤 종교든 간에 폭력을 부정할 뿐 아니라 적극적인 사랑과 용서를 가르치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해결할 수 없는 죽음, 불안 등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신적인 가치 체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공산주의자들은 종교인들이란 급격한 폭력혁명을 통해서 사회혁명보다는 정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이상 사회를 건설하려는 것쯤으로 보이는 것이고 정신적인 현실 만족감은 그들이 추구하는 폭력혁명에 커다란 장애물로 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1919년, 소련에서 폭력혁명에 의해 공산주의 정권이 탄생한 이래에 현재가지 공산화 된 정권은 모두28개 나라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정상적인 방법 즉, 폭력이 아닌 평화적인 방법에 의해 정권이 바뀐 나라는 단 하나도 없다는 점이다. 이것이 공산주의 정권 수립의 특성이다.

 
제2장 한의 종교 실태

북한이 1950년에 펴낸『조선중앙연감』에 의하면, 해방 당시 북한에는 천도교도 약 150만명, 불교도 약 37만 5천명, 개신교도 약 20만명, 천주교도 약 5만 7천명, 총계 약 200만여명의 종교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었다. 이는 그 당시 북한 인구의 22.2% 수준이었다. 성직자는 승려 732명, 목사 908명, 신부․수녀․수도사 등 262명이고, 교당이나 사찰수는 천도교 교당 99개, 사찰 518개, 교회 약 2,000여개, 천주교 교구 4개 등으로 결코 적지 않은 수준이었다. 그러나 그 후의 종교탄압정책으로 대부분의 종교인들이 월남하고, 전쟁 당시 사망하거나 행방불명되고 배교함으로써 현재에는 거의 소멸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정치적 목적에 의한 북한의 종교정책에 따라 종교단체들의 활동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북한의 종교인수는 불교신자 약 1만명, 기독교신자 약 1만명, 천도교신자 약 1만5천명, 천주교신자 3~4천명 총 3만8천여명으로 인구의 약 0.2% 수준이다( 참조). 이 중 가장 많은 신도수와 교당을 지닌 종교는 천도교로서, 천도교위원장인 류미영은 김일성 장의위원회 273명 중 39위로 올라가 있으며, 천도교 청우당은 북한내 유일한 종교단체적 성격을 띤 정당으로서 9기 최고인민회위 대의원으로 선출된 청우당원은 22명이고 지방의회 대의원으로 300여명이 올라가 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높다.

1.북한의 종교 집단

1) 천도교 청우당 : 북한의 유일한 종교정당인 `조선천도교청우당'의 기층조직인 '접'(接)은 5-10명의 당원으로 구성되며, 연 1회 접사업 총화를 통해 '접대표'와 '부대표'를 선출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 당원들은 매월 수입의 1%를 의무 당비로 납부하고, 입당
참고문헌
북한의 종교정책의 변화와 종교 실태 (저자:김병로)

북한의 종교정책 (저자:고태우)

www.unikorea.go.kr ( 통일부 )

www.nis.go.kr ( 국가 정보원 )

www.nk.chosun.com ( 조선 일보, 북한 )

www.nk.joins.com ( 중앙 일보, 북한 )

www.yonhapnews.co.kr ( 연합 뉴스, North Korea Today )

www.sharing.or.kr ( 남북 나눔 운동 본부 )

www.icf.or.kr ( 국제 옥수수 재단 )

www.cmnk.org ( 기독교 북한 선교회 )

www.conerstone.or.kr ( 모퉁이돌 선교회 )

www.durihana.com ( 두리하나 선교회 )

www.kcm.co.kr ( 한국세계선교협의회,북한자료 )

www.uniedu.go.kr ( 통일 교육 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