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

 1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
 2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2
 3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3
 4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4
 5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5
 6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6
 7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7
 8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8
 9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9
 10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0
 11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1
 12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2
 13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3
 14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4
 15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5
 16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6
 17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7
 18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8
 19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19
 20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2장 신고전학파의 경제사상

1. 시대적 배경

2. 주요 사상가 : Alfred Marshall(1842-1924)

1) 생애

2) 시대적 배경


3) 경제이론

(2) 장단기 구분

(3) 소비자잉여 = 지불용의가격 - 실제 지불가격

(4) 렌트(준지대)

(5) 현금잔고방정식(케임브리지 방정식) : M = kPY (마샬 k)

4) 마샬의 공헌

3. 신고전학파(=켐브리지학파)의 특징과 발전

제13장 제도학파의 경제사상

1. 시대적 배경과 특징

2. 주요학자 : 베블렌Thorstein Veblen(1857-1929)

1) 생애

2) 경제이론

(1) 과시적 소비

(2) 경제적 변화와 자본주의의 장래

3) 평가

3. 제도학파의 공헌

본문내용
경제학은 “경제적 수단과 인간의 정치적․사회적․개인적 생활의 제반 측면에 대한 연구다. 그러나 특별히 인간의 사회생활이 보여주는 측면 … 그것은 실제적인 사람이면 무시할 수 없는 많은 정치적 이슈를 멀리한다. …따라서 그것은 … ‘정치경제학’이라는 좁은 개념보다는 ‘경제학’ 마샬은 그의 첫 저작부터 ‘정치경제Political Economy’라는 개념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대신 ‘경제학Economics’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이는 경제학을 수학, 물리학, 윤리학 등과 같은 유명학문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한 의도적 작명이었으며, 마샬의 저작으로 경제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의 명칭이 일반적으로 수용되었다.
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 이는 경제학의 정치적 내용이 사라진 것이다. 마셜은 경제학의 목적을 어떻게 균형가격이 도달하는가 하는 문제를 설명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사회질서를 각자가 자신의 ‘효용’을 추구하는 개인들의 집합으로 간주할 뿐, 경제학의 목적이 모든 계급사회에 구조를 제공하는 권력과 복종의 관계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정치경제학으로부터 경제학으로의 전환은 먼저, 1848년의 사건(유럽을 휩쓴 혁명과 ) 그리고 사회주의사상의 흐름이 증가하면서 권력과 복종에 대한 공개적인 인정이나 검토가 스미스나 밀의 시대보다 더욱 논쟁적이 되었다는 것이다. 또 19세기 동안 민주주의 사상이 점진적으로 승인됨으로써 마셜의 비전이 타당성을 얻게 되었다 것이다. 로버트 L. 하일브로너 지음/장상환 옮김, , 이마고(2006), pp.275-277.

1903년 케임브리지대학에 경제학부 창설. 이로써 마샬은 ‘케임브리지학파’의 공식적 창시자가 되었다.
1907년 "경제적 기사도의 사회적 가능성Social Possibility of Economic Chivalry", Economic Journal에 실린 논문에서 ‘경제적 기사도’라는 유행어 창출. “공공복지를 위해, 부자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재산을 사용하기를 기대 한다.”고 주장. 이는 수정자본주의적인 경제후생이념의 맹아. 마샬은 무제한적인 이윤추구를 하지 않고 경제적 경쟁에서 점차 ‘기사도적인 덕성’을 갖고 마침내 공정하고 사려 깊게 행동하여 협동정신을 창출해내는 기업가를 지향했다. 여기서 진정한 기업의 자유가 실현된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협력적 경제 형태를 선호했으며, 이를 통하여 노동자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동조합의 이익대표성도 강조했다.
1908년 제자인 피구Pigou(Keynes의 스승)에게 교수직을 물려주고 책 발간에 전념하기 위해 은퇴. 1924년 7월 13일 사망.
- 마샬은 당시에 유일한 교과서로 사용되고 있던 밀의 를 수학적인 함수관계로 표시하여 고전학의 이론을 발전시킴으로써 스미스→리카도→밀→마셜로 연결되는 체계를 이루었다. 따라서 그를 ‘신고전학파’의 창설자라 하며, 그의 제자인 피구와 더불어 케임브리지대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케임브리지학파’라고도 함.
- 수학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수학적 분석은 경제학에 부적당하다고 생각. 경제학도들이 수학적 기법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강력하게 경고했는데, 수학은 단지 하나의 제한된 인식수단에 불과하여 지나치면 유희에 빠지게 되며 경우에 따라 본질적인 경제적 문제에 벗어날 수도 있다고 하였다.
- 윤리문제 대한 관심 → "cool head & warm heart". "경제기사도"정신 강조. 빈자貧者에 대한 애정.
- 자유로운 자본주의에 대해 제한과 간섭이 가해져야 한다고 주장. 자유방임자본주의의 잇점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폐해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 부유해진 자유기업에 대한 제한력의 부재. 반면, 사회주의(집산주의集産主義)는 경제적 진보를 정지시킬 우려가 있다고 비판.

2) 시대적 배경

마샬이 살았던 시대는 영국 후기 빅토리아시대였다. 당시 영국의 산업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진흥하였고, 자연과학이 진보되어 낳은 발명이 이룩되었으며, 국내적으로는 문화적 자유주의 및 인도주의가 제창되었으나 국가의 통제는 확대되고 있었다. 대외적으로는 강력한 제국주의를 구사하고 있을 때였다.
19세기 영국의 주요 경제문제는 빈민정책, 외국무역정책, 국가의 경제적 역할 등이었다. 특히 행정적 사회적 개혁정책은 당시 모든 정당의 관심사였다. 따라서 마셜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