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

 1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1
 2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2
 3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3
 4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4
 5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5
 6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6
 7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7
 8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8
 9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9
 10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10
 11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서 론

I. 북한 교육의 이념과 목적
▣ 교육 이념과 목적

II. 북한의 교육정책
1. 교육행정체계
2. 교육제도
(1) 학 제
(2) 무상교육제
1) 보통교육
2) 고등교육
(3) 특수교육제
1) 특기자교육
2) 사범교육

III. 북한의 교육체제
1. 학제의 구조와 특징
2. 학교교육 체계
3. 특수목적 교육체계
4. 성인교육 체계

결 론

☞ 참고
북한의 한문교육(참고자료1)
북한 교육 현장의 피폐상과 문제점(참고자료2)
본문내용
교육이념이란, 교육의 기본정신이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이러한 교육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가 설정되며, 이것은 다시 각급 학교의 교육 목표와 교과목표를 통해 교육과정 원리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북한 교육이 추구하는 이념과 목적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의 교육 이념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바탕으로 한 주체사상이다. 이러한 교육이념은 정치적 노선이 변경됨에 따라 그 양태를 달리하여 왔다. 김일성 교시로 모든 것이 전달되는 북한의 이념 체제는 국내외의 정치적 변화에 따라 대체로 용이하게 모든 이념을 변경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북한은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권을 수립하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여, 1960년대 주체사상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정치, 경제, 교육 등 북한사회 전 영역에 걸쳐서 영향을 끼쳤다.
교육의 기본원리에 대해서는 북한이 사회주의 교육에 대하여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이라 정의하는 것을 보면 짐작할 수 있다.
1) 그리고 이같은 사회주의 교육의 기본원리에 대해서는“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데 있다고 한다. 특히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위한 교육은“당과 수령에 충실”하고, 2)“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1977. 9. 5 발표. 1998. 2. 15 김일성방송대학 강좌.
북한은 이른바‘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이념적 기초를 법률로 규정하고 또 이의 내용과 방법을 이론 체계화 하여 이를 교육의 지침서로 이용한다. 즉 사회주의 교육의 이념에 대해 헌법 제43조에서“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인간으로 키운다”고 규정했다.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교수교양 방법 등을 종합, 이론 체계화하여『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라는 교육의 종합지침서를 마련했다. 이『테제』는 그간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발표된 김일성의 연설, 교시, 명령 등을 일정한 체계에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여기에 정리, 수록된 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식 교육의 이념은 후대들을“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 것이며 이의 궁극적 목표는“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양성하는 것”이라 한다. 이와같은 교육을“인간개조”라 하며 이러한 인간개조의 본질을 사상개조, 즉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라 풀이한다.
참고문헌
북한의 한문교육
북한 교육 현장의 피폐상과 문제점
하고 싶은 말
북한의 교육과 환경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북한의 교육에 대해서 공부하시거나..
북한의 교육에 대해서 레포트를 작성하실때...등등..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