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세문학사] 중국의 희곡의 시대적 변천사와 중국의 희곡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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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근세문학사] 중국의 희곡의 시대적 변천사와 중국의 희곡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명대(明代)의 시대(時代) 배경(背景)
2. 전기(傳奇)의 생성(生成)
3. 남곡(南曲)과 북곡(北曲)의 차이
4. 고전희곡(古典戱曲)이론의 발달(發達)과정
5.전기(傳奇)의 구성(構成)과 특징(特徵) 및 잡극(雜劇)의 비교
6. 중국(中國) 고전(古典) 희곡이론(戱曲理論)의 위상과 가치
7. 명대(明代) 전기(傳其)의 영향 및 희곡(戱曲)의 한계
8. 琵琶記
9. 拜月亭
10. 白兎記
11. 殺狗記
12. 荊釵記
13. 중국 희곡이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14. 결론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기(傳奇)의 생성과 배경을 크게 총괄적으로 이야기 해 보자면, 송대(宋代)의 남희(南戱)와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을 거쳐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송대(宋代)의 남희(南戱)는 희문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남희(南戱)는 음악면에서 남곡(南曲)에 속하기 때문에,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인 북곡(北曲)인 것과는 대(對)를 이루는 것이다. 또한 원(元)나라에 흥성했던 잡극(雜劇)인 원잡극(元雜劇)은 그 위상이 대단했으며, 많은 희곡학자들은 “중국의 제대로 된 연극은 원잡극(元雜劇)으로부터 시작된다.”라고 할 정도였다. 元 잡극은 대도(大都) 지금의 북경(北京)을 중심으로 크게 성행 했으며, 북방 사람들의 희곡이다. 잡극은 순전히 북방에서 발전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음악상으로는 북곡(北曲)을 사용하고, 몽고(蒙古)시대에 갑자기 성행하기 시작한 희극인 것이다. 이 전기의 잡극(雜劇)은 문장이 질박하고 현실 문제를 위주로 하는 여러 가지 북방 문학의 특징을 고스란히 갖추고 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잡극은 그 시대의 사회와 인간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고, 문장 표현도 솔직하고 진실하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종류의 문학보다도 뛰어나다.

중국의 옛 희곡(戱曲)으로 규모가 크게 갖추어진 남곡(南曲)인 희문이 가장 먼저 이룩되었으나, 뒤를 이은 원(元)나라는 북방 몽고족의 나라여서, 북방 몽고족의 침입으로 송나라가 멸망한 후, 원(元)대에는 다시 북곡(北曲)인 잡극(雜劇)이 성행하여 남희(南戱)는 거의 자취를 감추었으나, 완전히 소멸된 것은 아니었다. 남희는 북곡(北曲)의 성행으로 자취를 감추었으나, 전기(傳奇)를 발전시키는 것에 큰 공을 이루었다 할 수 있다. 북방의 잡극(雜劇)이 강남 지방으로 진출하면서 소박한 단계에 있었던 에게 자극을 주어, 남희를 계승 발전 시켜 새로운 형태의 희곡인 전기(傳奇)가 드디어 성행했던 것이다. 그러나 명대 사람들은 흔히 를 이속(俚俗)하다 하여 매우 경시하고, 청대(淸代)에 이르러서는 마침내 송대(宋代)에 희문이 있었다는 사실 조차도 잊어버리는 지경에 이르렀기에, 송(宋) 희문(戱文)중 완전한 작품이 하나도 전해지지 않았던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또한, 전기(傳奇)의 성행으로 원말(元末),명초(明初)에 강남의 희곡 작가인 고명(高明)이 지은 를 중심으로 뒤이어 , , , 등 새로운 극본의 등장과 작가들의 등장으로 강남지방의 새로운 형태의 전기(傳奇)가 완성된 것이다.
참고문헌
- 단행본
도서출판중국학센터, 지은이 : 오창화 펴낸이: 조관희
학고방출판사, [元]燕南芝菴 外 저 권용호 역주
명문당, 김학주
紀君祥 외 지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7
왕국유 저, 권용호 역 학고방, 2001

- 학술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국연구소 강계철
, 오수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오수경 (김학주 담당교수)
성균관대 대학원, 정의숙
김 영, 이화여자대학교, 2001
성호경, 1996
의 비교 연구 :삼자의 비교를 통한 상관관계 규명 작업을 중심으로> 이복규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