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당대의 이민족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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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중세사] 당대의 이민족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당대 이민족정책의 시대적 배경과 대이민족관
1. 당대 이민족정책의 시대적 배경
2. 당초기의 이민족관
Ⅲ. 당대 이민족정책 - 기미지배를 중심으로
1. 기미부․주의 설치시말
2. 기미지배의 이론적 토대
3. 기미지배의 현실적 기능
Ⅳ. 당대 이민족정책의 결과 - 기미지배의 현실적 한계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소위 世界帝國으로 일컬어지는 唐王朝는 7․8世紀 東아시아와 周邊 諸民族에 대한 文化 傳授國으로서의 先進的役割을 수행하였다. 특히 唐이 世界帝國으로서 他民族과 文化交流의 主導國이 되어, 그들이 의도하는 國際秩序를 확립하는 과정에서 이루어 놓은 諸政策은 唐의 世界帝國 性格究明이라는 차원에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즉 唐의 世界帝國의 건설과 유지를 위해 취한 일련의 정책들은 中華思想에 입각한 强根弱枝라는 전통적 外交策의 일환으로서 周邊 異民族에 대하여 冊封․通婚․官爵賜與․內徙 互市등의 형태로 나타났음이 지적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唐王朝는 정치적으로는 한족과 중국본토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과 함께 그 지역의 민족들을 지배하였고 직접지배, 朝貢, 冊封, 羈縻, 公主의 降嫁, 君臣․兄弟關係 등 그때 그때 諸國家와 민족의 성쇠를 감안하여 융통성 있는 정책을 취하였던 것이다. 특히, 唐이 北아시아의 遊牧社會를 羈縻體制라는 틀 속에 묶어 놓고 수십 년에 걸쳐 지배했던 것은 중국의 왕조들과 북방의 유목국가들 사이에 오랜 대립의 역사 속에서 매우 특이한 위치를 점한다. 그 이유는 中國史의 입장에서 볼 때 淸代에 이르기 전까지는 어떠한 中原王朝도 북방에 대해 그처럼 지속적인 支配力을 행사한 예가 없었을 뿐더러, 北아시아史의 입장에서도 역시 찾아보기 힘든 희귀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이민족에 대한 諸政策의 根底에는 특히 太宗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華夷一如의 種族開放에 입각한 四海一家의 成就 意志가 강하게 반영되고 있는데, 이는 天下人民의 父母이자, 天下共主인 唐皇帝의 周邊 異民族에 대한 무한히 施惠的이고 懷德的인 配慮의 결과로서 인식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以上의 논의들은 唐을 위주로 한 매우 평면적인 고찰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당시의 力動的인 國際關係를 描寫하는데는 일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東西古今을 통해 볼 때 國際關係의 展開는 相互間의 利害關係가 충분히 반영되는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비록 雙方이 强大國과 弱小國이라는 摩擦의 여지가 많은 國際關係에 있어서도 自益을 위한 雙方의 노력과, 거기서 나오는 反對給付의 享有가 가능한 範疇內에서 관계의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唐과 周邊 異民族間의 國際關係 역시 雙方 모두를 충족시키는 정치․경제․문화적인 實利追求가 철저히 관철되고 있었다는 事實을 看過하고서는 唐의 世界帝國的 性格을 규명하기 힘들게 된다. 이는 唐의 경우에 있어서 四海一家를 추구하는 唐天子의 무한한 德化의 결과 華夷一如의 民族平等意識에 立脚하여 周邊 이민족에게 높은 문화를 傳受하고, 아울러 그들을 敎化․吸收 해왔다는 論據의 한계와, 唐 주변 이민족의 입장에서 당의 先進文化를 欽慕하여 이를 吸收․受容하기 위해 唐과의 關係摸索에 주력하였다는 인식의 한계를 극복할 때만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당을 둘러싼 國際關係의 전개에서 모든 국가간의 利害關係 充足이라는 측면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주목하고, 唐太宗代를 중심으로 唐代에 취해진 異民族政策을 살펴보고자 한다. 단, 여기에서 다루는 異民族政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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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규호,〈隋․唐과 周邊民族 關係〉,《江原史學 13․14》, 1998, 강원대학교 사학회
卞麟錫,〈唐代 異族開放論의 序說的 考察〉,《대구사학 15-16》,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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