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

 1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1
 2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2
 3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3
 4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4
 5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5
 6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6
 7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관의 치] 당태종과 정관의 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태종의 楹ざ箚낢?

2. 당태종의 인품과 능력

3. 당태종의 정관의 치

4. 당태종의 실패

5. 민주적인 지도자상

6. 당 태종에 대한 비판

7. 정관정요

8. 나오며

9. 참고자료
본문내용
당태종 이세민은 중국 당(唐:618~907)나라의 실질적인 창건자이자 제2대 황제(626~649 재위)이다. 아버지는 이연(당나라 초대 황제 고조)이고 어머니는 두(竇)씨이다. 중국 역사상 유수의 영주로 알려져 있으며, 북방민족인 선비족의 피가 섞인 무인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태원유수인 이연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천성이 총명하고 사려가 깊으며, 무술과 병법에 뛰어난 동시에 결단력과 포용력도 갖추고 있었어 소년시절부터 사람들의 신망이 두터웠다. 그 이전 중국은 선비족의 북조와 한족의 남조로 272년 동안 갈라져 싸우다가 590년 수나라에 의해 통일되었다. 그러나 수는 오래 지탱하지 못하고 제2대 황제인 양제 때 크게 어지러워졌다. 양제의 무리한 운하 건설과 고구려 원정, 그리고 계속되는 폭정으로 민생이 파탄나고 내란의 양상이 짙어지자, 세민은 수나라 타도의 뜻을 품고 618년 태원 방면 군사령관이었던 아버지를 설득하여 거병, 장안을 점령하고 당나라를 수립하였다. 수나라가 붕괴되자 각 지방의 유력한 무장들이 저마다 독립하여 천하를 장악하려고 서로 싸웠다.
남부지방은 이전의 남조를 계승한다는 취지하에 독립했다. 만리장성 밖의 유목민족 중 가장 강성했던 돌궐족은 중국으로 쳐들어와 변경에 괴뢰왕조를 세워놓고 본격적인 대규모 침공을 노리고 있었다. 그 뒤 6년 간(618~624) 세민은 돌궐족을 만리장성 밖으로 몰아내고 남부 지방을 정복했으며 다른 모든 경쟁세력을 물리쳐 국내 통일을 이루었다. 당나라에 대항하여 싸웠던 많은 반란 지도자들은 패배하여 처형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싸우지 않고 항복하여 당나라의 작위를 받았다. 이렇듯 군웅을 평정하고 국내 통일을 실현시킨 것은 20세 안팎인 그의 활동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세민은 궁중 내에서의 권모술수에는 능하지 못했다. 그의 업적과 능력을 질투한 형 황태자 건성은 자신의 황태자 자리를 세민에게 빼앗길 것을 두려워해 다른 형제 원길과 손잡고 그를 제거할 음모를 꾸민다. 이에 위협을 느낀 세민은 그를 지지하는 휘하의 장군들과 참모들의 도움을 받아 이 음모를 사전에 봉쇄하고, 궁궐문인 현무문에 매복해 있다가 형 건성과 동생 원길을 활로 쏘아 죽이고 그 일당을 제거했다. 이 사건을 '현무문의 변'이라고 한다. 이 사건이 일어나자 고조는 그 사변이 건성의 정권욕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설명과 함께 세민에게 양위했고, 626년 그는 아버지의 양위를 받아 즉위하였다. 이어서 사방의 이민족을 제압하고 여러 민족의 추장들한테서 천가한의 존호를 받았다. 이로써 당나라는 번한의 양 사회를 포용하는 세계제국이 되었다.
참고문헌
정관정요, 오긍, 홍익출판사
중국사서설, 이춘식, 교보문고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