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1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1
 2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2
 3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3
 4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4
 5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5
 6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6
 7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7
 8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학교][중등][미술교육][미술과]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와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미술과)의 성격

Ⅲ. 미술교육(미술과)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6차교육과정 내용체계

Ⅴ.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제7차교육과정 내용체계

Ⅵ.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운영계획
1.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계획
2. 미술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 교육활동 시간 운영 계획
1) 운영계획
2) 창의적 교육 활동의 기본방침
3)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1시간(학기 중 수시로, 감상시간에 작성)

Ⅶ.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의의
2. 창의력 신장을 돕는 미술과의 다양한 평가 방법
3. 7차 교육 과정 미술과 평가상의 유의점

Ⅷ. 향후 중학교(중등) 미술교육(미술과)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로웬펠드(Lowenfeld)는 미술 표현 능력을 난화기(scribbling stage : 2~4세), 전도식기(preschematic stage : 4~7세), 도식기(schematic stage : 7~9세), 사실기로 넘어가는 과도기(stage of drawing realism : 9~11세), 의사실기(pseudo-naturalistic stage : 11~13세), 사춘기(adolescent art : 13~17세)의 6단계로 나누었다.
더 이상 어린이도 아니고 아직 완전한 성인도 아닌 시기가 청소년기이다. 어른이 되는 시점은 애매모호하다. 따라서 청소년 미술에 대한 개념은 대부분 뚜렷하지 못하며 이것은 중·고등학교 미술 교육과정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이 나이 또래의 욕구와 주로 관련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자원하며 청소년 미술의 바탕을 이루는 원리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는 어린시절이라 불리는 기간과 마찬가지로 사회에서 개별적인 발달이 뚜렷한 기간이다. 그 또래의 욕구는 매우 명확하기 때문에, 이 욕구를 만족시키고 계속 성장하면서 가능성을 펼치도록 돕는데 필요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으며, 그 욕구의 본성에 맞는 미술교육과정을 계획하지 못할 실제적인 이유가 없는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의미있는 창의적 미술 프로그램은 문화 속에 위치한 청소년의 본성과 의미에 대한 이해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중·고등학교의 교육이 효과적인 것이라면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한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교육과정은 청소년의 사고와 정서, 환경에 대한 반응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콜(Cole)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정서적인 관심과 자기표현을 위한 배출구가 필요하다. 그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계속되는 변하는 필연적으로 상당한 긴장을 가져온다. 그들은 음악, 미술, 연극, 작문 같은 과목에 대한 실제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금영학(1984), 미술의 교육, 향서각
․ 김정(1998), 미술 교육 학원론, 도서출판 예경
․ 김정(1993), 미술교육총론, 학연사
․ 교육인적자원부(2001),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자료
․ 금삼랑(1992), 미술교육개론, 미진사
․ 전라북도 교육정보과학원(1998),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