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1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1
 2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2
 3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3
 4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4
 5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5
 6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6
 7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7
 8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8
 9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9
 10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환경이 아동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본론

3)연구의 한계점

4)이론적 배경

5)가설

4)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보호와 양육을 필요로 하며 이 때 어린이들은 바탕이 붉은 점토와 같이 연하게 되어 있어서 외부 환경의 힘에 의하여 어떤 꼴의 인간으로든지 만들어지기 쉬우며 감수성이 강하여 외부의 제재를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고 그것은 한 번 물들면 좀처럼 없어지지 않으며 어린이의 성장에는 실천적 유전의 요인도 크게 작용하지만 가정에서 자라는 동안에 받는 영향에 따라 크게 방향이 잡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가정은 그 성원간에 관계가 강한 애정으로 얽혀 있으며 교육 자체가 인간관계를 통하여 일어나는 작용이므로 사랑과 이해는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비결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이익 사회 성격을 띤 학교보다 가정에서의 교육적 기증은 영향력이 크다고 하겠다.


*정원식,1989

아동에게 주어지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학교환경 및 사회 환경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세 환경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교육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정환경은 학교환경이나 사회환경보다 인간형성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어린 시절과 보다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점에서 강력환경(powerful environment)이라 한다.

*정원식, 1994

첫째, 인간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가정환경은 학교환경이나 사회 환경에 비하여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는 환경이다. 이는 인간 형성의 기초 작업이 대부분 취학전 가정에서 이루어지며 취학전의 발달이 다른 시기에 비하여 가장 왕성하게 성취되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는 논거에 뒷받침이 되고 있다.
둘째, 가정의 구조적 환경은 물적 요인과 인적요인으로 구성되며 심리적 환경은 주로 인적 요인에 의존한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물리적 요인과 인적 요인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물리적 요인보다 인적 요인이 다른 환경에서 보다 큰 작용을 한다. 이런 점에서 가정환경의 주요요인은 바로 인간이며 그 인간이 어떠한 특징을 지니고 있고 또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환경적 특징이 결정된다.
셋째, 가정환경은 다른 환경에 비해 보다 심리적인 서질을 지닌다. 가정환경은 지위환경, 구조환경, 과정환경으로 구성되며 각 환경은 각기 특이한 성격을 지니고 개인에게 작용한다.
넷째, 가정환경은 주어진 대로의 환경 자체와 그 환경이 개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의미를 발휘하게 되는 양면이 있다. 환경은 심리적인 극과 비 심리적인 또는 물리적 극을 연속하는 연속선으로 개념화할 수 있으나 심리적인 성질의 정도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와 같은 점을 전제로 가정환경은 다른 환경에 비하여 심리적인 성질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아의 가정환경과 언어능력 및 사회성의 관계/박경선
*가정환경과 청소년 비행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유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 및 놀이성과의 관계/윤명희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이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분석/노영윤
*심리적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우명숙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과 정서지능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최현주
*아동이 지각한 가정환경이 아동의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박은미
*아동이 지각한 심리적 가정환경과 자아개념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최강준
*학령기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처행동이 부모관련 스트레스에
미치는영향/ 민하영,유안진
*유아의 창의성과 가정환경 및 놀이성과의 관계/윤명희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김남진
*초등학생들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학교와 가정을 중심으로/박미라
*가정의 지위 환경과 학교 적응도간의 관계분석/신기평
*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경기 북부 지역 초등학생을
중심으로/서미선
*심리적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김미숙
*가정의 환경요인과 초등학생의 정서와의 관계/이미자
*아동의 심리적 가정환경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최진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