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

 1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1
 2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2
 3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3
 4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4
 5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5
 6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6
 7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7
 8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8
 9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9
 10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스템공학]증강현실을 이용한 교육용 세계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과제의 개요

1-1. 과제의 목적

1-2. 과제의 필요성

1-3. 과제의 구성도 및 원리

2. 과제의 목표 및 내용

2-1. 과제의 최종목표 및 내용

2-2. 과제의 예상 결과물 및 평가방법

2-3. 기간별 개발내용 및 개발범위

3. 과제의 추진전략 및 체계

3-1. 과제의 추진전략

3-2. 기술개발 추진체계

3-3. 과제 추진일정
4. 과제의 기여도 및 활용방안

4-1. 과제의 기여도

4-2. 과제 성공 시 활용방안

5. 필요 기자재 및 개발비

5-1. 필요 기자재

5-2. 개발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과제의 개요

1-1. 과제의 목적

-기존의 평면지도에서 벗어나 증강현실 세계지도를 구현한다. 학교 교과과정에서 접할 수 없는 마커인식과 증강현실 이라는 새로운 개념, 기술을 습득하고 구현함으로써 엔지니어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자한다.

1-2. 과제의 필요성

(1) 기술적 측면

-마커인식을 통한 체감 형 교육지도

(2) 산업/경제적 측면

-글로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의 관심과 흥미를 마커인식을 통한 3D입체영상을 제시함으로써 세계의 문화를 더욱 실감 있게 체험,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효과를 증대시킨다.

2. 과제의 목표 및 내용

2-1. 과제의 최종목표 및 내용

(1) 과제의 최종목표

- 체감 형 세계지도를 이용하여 직접적인 이동이 없이도 현지의 문화를 체험 할 수 있으며,
또한 증감현실이라는 기술을 체험함으로써 본 주제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더욱 증가시킨다.

(2) 과제의 내용

- 웹캠을 통해 마커를 인식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인식한 마커를 3D 이미지와 음성으로 출력 할 수 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실감적인 3D이미지를 구현한다.
이러한 연구를 총괄하여 세계지도에 나라별로 다르게 지정된 마커에 웹캠을 갖다 대면 설계된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마커가 인식되고, 특정한 나라의 유명한 고적이나 문화 등이 이미 지정된 3D영상과 음성으로 출력되게 된다.
참고문헌
1)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 동향’
가상현실연구팀 연구원 서희전, 김용훈, 이수웅, 이준석
-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권 제4호 2007년 8월
2) ‘증강현실 구현을 위한 SIFT기반의 실시간 카메라 추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김부겸, 이석한, 이재영, 윤용인, 최종수
- 2008년도 제21회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논문집
3) www.mrl.nott.ac.uk - the mixed reality laboratory at the university of Nottingham
4) www.mixedreality.nus.sg - the mixed reality lab. at the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5) Interactive environments with open-source software : 3D walkthroughs and augmented reality for architects with Blender 2.43, DART 3.0 and ARToolKit - Höhl, Wolfgang
6) Augmented reality - Cawood, Stephen
7) Emerging technologies of augmented reality - Haller, Micha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