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

 1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1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2
 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3
 4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4
 5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5
 6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6
 7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7
 8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8
 9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9
 10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10
 11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11
 1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12
 13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수업 상황’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① ‘교사의 질문’을 중심으로 한 수업 상황 분석
② 매체 활용시의 수업 상황 분석

(2)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① 체벌
②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3. 결론
4. 소감

본문내용
1. 서론

본 조원들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으로 나누어서 분석하고 논의해보고자 한다.
본 보고서를 진행하면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실제 수업을 하는 경우와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경우에 많이 다를 수 있으며, 그리고 그것을 알고서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이 학생들의 적절한 인지 발달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본 조원들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수업상황과 교실상황으로 나누어 분석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수업상황은 다시 질문을 중심으로 한 상호작용과 매체를 활용했을 때 상호작용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학교라는 하나의 집단에서 수업을 할 경우에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은 학생들의 인지발달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교단에 선 교사의 하나의 쇼(show)에 불과할 수 있음을 생각하면서, 학생이 수업의 주체가 아닌 관객(청자)밖에 되지 못할 수도 있음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고자 한다. 또 과학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그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사고와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교실상황은 체벌을 할 때의 상호작용 그리고 대화(일상적, 비일상적)를 통한 상호작용으로 나누어서 분석해볼 것이다. 체벌에 관한 조원들의 의견은 학교에서는 선생님에 따라 체벌을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는 쪽과 어느 정도의 체벌은 다수가 있는 학급에서 모든 학생들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끌어가려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나뉘었다. 이 같은 의견 차이를 바탕으로 체벌에 대해 좀 더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조례, 종례 때나 수업을 하지 않을 때의 학생과의 대화와 일 대 일로 학생의 심층적인 부분까지 얘기하게 되는 비일상적인 상담과 같은 경우에는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달라야 한다는 것을 실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생각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수업 상황’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교수- 학습이란 교사와 학생이 지식을 매개로 가르치고 배우는 상호 작용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의 특성, 학생의 발달 상태 그리고 학급 환경 등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고 학급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교사의 역할 수행이 학생과의 상호작용 유형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상호작용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있으므로 교사의 교수 유형에 의해 학생의 반응 및 태도가 결정된다. 이러한 교사의 교수행위는 교사의 관심 영역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학급의 현상은 교사가 의도한대로 이루어질 경우가 많다. 상호작용은 크게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인 것으로 구분되며, 수업활동의 대부분은 언어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 진다. 일반적으로 교사-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교사의 발언량이 학생의 발언량보다 많다. 따라서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논의를 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