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

 1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1
 2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2
 3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3
 4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4
 5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설시조교육] 사설시조의 매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사설시조의 형성과 형식
-사설시조 교육의 의의

2. 본론
-담당 학생층의 범위
-교육방법 제기 & 이유
-교육방법 활용(정철의 와 황진이의 을 예로 들어 설명)

3. 결론
-사설시조 교육이 갖는 효과

본문내용
1.서론

사설시조의 형성과 형식
사설시조의 형성 - 조선 숙종 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여 영·정조 시대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中人)을 비롯하여 시조작가·부녀자·기생·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불렀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수(字數)가 자유롭기 때문에 내용적인 면에서 양반·귀족처럼 관념적·고답적인 것이 아니라,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재담(才談)·욕설·음담(淫談)·애욕 등을 서슴없이 대담하게 묘사·풍자하고, 형식 또한 민요·가사·대화 등이 섞여 통일성이 없는 희롱사로 변하였다. 이와 같이 사설시조는 인간생활의 실상을 사실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사설시조의 형식 - 장시조(長時調) 또는 장형시조(長形時調)라고도 한다. 평시조의 틀에서 두 구 이상에서 틀을 벗어나 각각 그 자수(字數)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이다. 형식은 일반적으로 초장(初章)·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이 대중없이 길며,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 중에서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다. 시조를 형식상 분류하면 정제된 형식속에서 규범을 지키면서 읊조리는 평시조와 형식과 규범을 벗어난 엇시조와 사설시조로 구분된다. 이 중에 사설시조가 형식면에서 더 파격적으로 벗어나 어조가 율조가 아닌 사설체로 되어 있고, 초장 중장 종장의 구분이 가능하다. 엄밀히 따져서 사설시조란 음악적인 리듬에 따라서 분류한 시조 형식의 하나로서, 길어진 중장에서 연장법(延長法)을 써 가며 반음정 등을 넣어 변화있게 부른다. 즉 시조의 자수가 늘어나더라도 평시조의 장단 속에서 한 박자 안에 2자에서 4자까지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리듬이 복잡하게 전개된다.

사설시조 교육의 의의
역사주의적 관점 - 양반층의 전유물이었던 문(文)이 17세기부터 와해되면서 여성과 중인계층으로까지 뻗쳐 서민문학을 이루게 된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사설시조로써, 이러한 역사적 흐름을 배울 가치가 있다.
문학적 관점 - 중장이 길어진 형태이기 때문에 그 내용이 전보다 풍부하며, 문학 담당층의 확대로 다양한 시각의 작품이 많아졌다. 문학적으로도 배울 가치가 충분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