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는 내용과 형식의 파격성과 자유분방함 때문에 서민문학의 하나로써 연구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보자면 고려 중엽부터 영정조 시대에 이르는 시간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담당층 문제에 있어서 평민 내지 중인층이라는 견해부터 시작하여 양반
Ⅰ. 개요
시조는 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 세 가지로, 또는 평시조·사설시조 두 가지로 나눈다. 평시조의 형식에서 조금만 벗어나 둘째 줄이 4구에서 6구로 벗어나면 엇시조라 하는 것이 관례이다. 변형의 정도가 심해서 2행 이상이 6구로, 어느 1행이 8구로 늘어난 것부터 사설시조라 한다. 즉, 사설시
1.서론
사설시조의 형성과 형식
사설시조의 형성 - 조선 숙종 대 이후 나타나기 시작하여 영·정조 시대 서민문학이 일어났을 때 주로 중인(中人)을 비롯하여 시조작가·부녀자·기생·상인 등 서민들과 몰락한 양반이 불렀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수(字數)가 자유롭기 때문에 내용적인 면에서 양
평시조의 틀에서 두 구 이상에서 틀을 벗어나 각각 그 자수(字數)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
초장(初章)·종장(終章)이 짧고, 중장(中章)이 대중없이 길다
종장의 첫 구만이 겨우 시조의 형태를 지니는 것과, 3장 중에서 2장이 여느 시조보다 긴 것이 있다
사설시조가 형식면에서 더 파격적으로 벗어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