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

 1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1
 2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2
 3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3
 4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4
 5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5
 6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1. 지식의 구조
2. 발견학습 이론
3. 나선형 교육과정
4. Bruner의 교수 이론과 과학교육
5. 발견학습의 재조명
6. 나선형 교육과정의 재조명
본문내용
개요
1959년 9월에 미국의 각 분야 학자들 및 교육 전문가들이 Woods Hole이라는 곳에 모여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이 모임을 주관한 Bruner는 ‘Woods Hole’회의의 종합 보고서를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자로 출판하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초․중등 과학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원래 심리학자로서 HARVARD 대학의 교수로 있으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였으며,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Piaget 이론의 전문가이었다. 그러나 그는 Piaget 이론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이론을 전개하였다. 여기서는 Bruner가 제시한 수업이론의 주요 개념을 고찰하고, 이들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

1. 지식의 구조
미국에서는 Woods Hole회의가 열리기 이전인 1957년경부터 이미 수학, 물리학, 생물학, 화학 등의 여러 교과분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었다. 특히 새 교육과정의 개발에는 많은 과학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중심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종래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혁함으로써, 질적으로 우수하고 지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련이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써 미국인들 사이에는 국가안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고조되어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상황 하에서 Woods Hole 회의의 보고서인 ‘교육의 과정’에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 논의된 것은 새로운 교육과정이 지식의 구조에 바탕을 둔 교육이 가능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함을 암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지식의 구조란 무엇이며, 교육에서 지식의 구조가 강조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이 홍우는 지식의 구조를 우산의 구조에 비유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우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적어도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대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우산은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이요, 또 하나는 ‘우산은 가운데에 대가 있고 ……’라는 대답이다. 그러나 여기에 비하여 우산의 구조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는 그 중의 한 가지 대답, 즉 후자의 대답만 가능하다. ……(중략)
그러므로 문제는, 우산의 경우에, ‘가운데가 있고 ……’라는 대답이 우산의 구조를 말하는 것과는 달리 ‘비를 막는 것’이라는 대답은 우산의 용도, 또는 구조와 좀 더 정확하게 대비되는 말을 쓴다면, 우산의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구조와 기능은 우산의 상이한 측면, 또는 우산을 파악하는 상이한 방법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이 홍우, 1987, 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