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

 1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1
 2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2
 3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3
 4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4
 5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5
 6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6
 7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7
 8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8
 9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9
 10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강절도범죄의 개념과 특징
Ⅱ. 강절도범죄의 발생현황
Ⅲ. 경찰의 강절도의 예방의 실태와 문제점
Ⅳ. 경찰의 강절도의 경찰의 예방대책
Ⅴ. 맺으며
본문내용
Ⅳ. 경찰의 강절도의 경찰의 예방대책

정보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점차 전문화∙광역화 되는 범죄의 추세에 발맞추어 경찰의 범죄의 예방정책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단편적으로 살펴보면 경찰관의 수와 경찰관서가 과거에 비해 증가하였다 하더라도 범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강도와 절도에 있어서 그 범행의 수법은 더욱더 다양화 되고 비정형화된 유형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앞에서 살펴봤다. 앞서 강도 와 절도의 발생양상과 현 경찰의 강도와 절도에 대한 범죄예방정책의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근거로 하여 경찰의 강도 및 절도범죄의 예방대책 개선점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1. 순찰방식의 변화

경찰에 있어 순찰은 경찰의 직접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대외적 활동이다. 이러한 순찰을 통한 강∙절도의범예방 개선 대책을 크게 두 분류로 나누어 보면 우선 순찰을 통한 범죄의 억제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는 측면을 바탕으로 지금의 시스템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현재 경찰의 순찰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차량순찰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차량순찰의 폭은 유지하되 도보순찰의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선택해야 한다. 도보순찰은 치안수요와 치안의 취약요소를 파악하고 지역주민들을 통해 자발적 범죄예방을 유도할 수 있는 수단으로 매우 유용하다. 특히 도보순찰을 통해 파악된 자료는 차량순찰의 바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바탕에 두고 생각해보면 강∙절도의 수법이 주로 노상과 침입에 의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점을 염두 해두고 강∙절도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지역을 도보순찰로 면밀히 파악하여 차량순찰을 통한 경찰력의 효율적인 운영을 해야 한다. 또한 지금까지 차량순찰을
참고문헌


박순진. [1990년대 강도 및 절도 범죄의 변화추세], {피해자학 연구}. 한국피해자학회. 2003
황정익. [절도죄의 가중요소에 대한 법적용의 한계], {형사정책}. 한국형사정책학회. 2005.
권오걸. [절도죄에 있어서의 절취와 영득], {비교형사법연구}.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5.
성낙현. [강도죄에서의 몇 가지 논점], {비교형사법연구}. 한국비교형사법학회. 2003.
장석현. [깨어진 창 이론을 통한 경찰의 대응
하고 싶은 말
경찰의 강절도 범죄의 예방대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