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

 1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
 2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2
 3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3
 4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4
 5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5
 6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6
 7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7
 8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8
 9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9
 10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0
 11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1
 12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2
 13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3
 14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4
 15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5
 16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6
 17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7
 18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8
 19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19
 20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윤리] 스탠리 하우어워스(stanley Hauerwas) 덕(virtue)에 관한 분석-덕 윤리에 대한 성서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덕(Virtue)에 대한 유래
3. 덕(Virtue)에 대한 성서적 접근
4. Stanley Hauerwas의 덕의 의미
5. 결론
본문내용
(1). Aristotle의 성품(character)의 개념
-어떤 것으로 향하는 성품이나 성향 그리고 상태라고 규정
-태어날 때 백지 상태로 태어났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성격이나 성품이 나쁘다또는 이상하다 라고 정의 내릴 수 없다고 본다.
-태어났을 때 인간의 성품은 어떠한 움직임 없이 정지된 상태
-성품이 움직이려 한다면 환경이나 교육 그리고 양육에서 벌어지는 나쁘거나 혹은 좋은 습관에 영향을 받아 성품이 탁월하거나 또는 그렇지 못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성품이 나쁜 습관에 의해서 나쁜 성향으로 움직이느냐 또는 좋은 습성에 의해서 좋은 쪽으로 움직이느냐에 따라서 덕스러운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으로 가느냐가 나뉘어 진다.

아리스토 텔레스가 말하는 중용이란?
- 사람에 따라서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상대적인 것이므로 어떤 획일화된 원칙이나 원리에 의해서 다루어지기 힘든 개념
- 아리스토텔리스는 오직 스스로 한쪽으로 기울어졌다고 생각했을때 지각을 통해 다른 반대편으로 자신을 옮김을 통하여 중용에로 이끄는것이 가능하다고 봄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는 성품이라는 개념이 독자적으로 성립된다고 보아지기보다는 덕과 중용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야기되어 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 Aquinas의 덕(virtue)의 본질
1. 덕은 어떤 능력을 완전하게 만든다.
2. 인간의 덕은 인간 고유의 능력 즉 이성적 능력들을 완전하게 만드는 그것이다.
3. 선한 작용적 습성이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아퀴나스의 덕에 대한 공통점
• 덕은 어떤 능력을 완전하게 만드는 하나의 습성이며, 능력이다.
• 행위를 통해 습득되는 덕 - 윤리적 덕
• 실천적 지혜로써의 덕 - 지성적 덕
• 목적론적 윤리설

(2) Aquinas의 덕의 개념에 대한 비판
아퀴나스에게 있어서 덕은 하나의 중심이 되는 덕에 의해서 즉 덕들 사이의 또 다른 중재를 도와주는 덕에 의해서 그 충돌을 방지하며, 이에 따라 덕은 우리 생활 속에서 구체화되고 실현 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어떠한 현실 속에서나 해결책으로 실현 가능한 대안으로써 덕의 의미를 바라보고 있는 오류를 범한다.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현재화를 보여줌
:미래에 올 하나님의 나라를 앞당겨서 예수가 모범을 보였듯이(무저항을 통한 고난에 대한 인내와 그로 말미암아 따라오는 구원의 사역) 우리 또한 이를 실천해서 하나님의 나라를 현재화 할 수 있다.
Ex)어떤 윤리적 문제를 물리적인 힘이나 강압적인 것에 의해 해결하는 것이 아닌 무저항적으로 인내함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것이 예수의 길을 따르는 것이고 하나님 나라를 현재화 하는 것

-하나님의 나라는 법제화된 개혁을 통해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의 이야기를 우리 자신의 것을 만들 때 가능 한 것.
예수의 이야기:강한 자의 힘이 아닌 약한 자를 통해 세상을 다루시는 하나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