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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존 칼빈(장 칼뱅)의 생애

Ⅲ. 존 칼빈(장 칼뱅)의 칼빈주의

Ⅳ. 존 칼빈(장 칼뱅)의 교회론

Ⅴ. 존 칼빈(장 칼뱅)의 성서론

Ⅵ. 존 칼빈(장 칼뱅)의 간결하고 용이한 방법론
1. 간결한 방법론
1) 반 장황성
2) 축소성
3) 보존성
4) 관계성
2. 용이한 방법론
1) 반 강요성
2) 반 모호성
3) 반 억측성
4) 단순성

Ⅶ. 존 칼빈(장 칼뱅)의 법이해

Ⅷ. 존 칼빈(장 칼뱅)의 저서 기독교 강요
1. 율법
2. 신앙
3. 성찬
4. 교직
5. 하나님의 섭리
6. 예정
7. 교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칼빈은 프랑스 피칼의 주 노용시에서 1509년에 태어났고 다른 어떤 개혁자보다 유복한 가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그의 아버지의 영향으로 신부가 되는 수업도 받았고 후에 법학도 배우고 문학까지도 접하면서 그는 개혁자로서의 자리를 잡아 갔다. 1532년 그가 회심하기까지 여러 학문을 접했고 그를 필요로 할 때 그 필요에 응답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었다. 그의 신학을 보면 신인식에 있어서 하나님의 본질은 알 수도 없고 가까이 할 수도 없다고 했다. 그래서 참된 신인식이란 단지 하나님의 존재를 아는 것이 아닌 그의 영광도 알고 의뢰하고 찬미하는 것으로 보았다. 칼빈은 성경은 하나님의 절대 무오한 성령의 감동으로 된 말씀으로 보았고 이 성경에 의해 모든 것은 증명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삼위일체론에 있어서 전통적인 삼위일체론을 고수하면서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한분이며, 단지 인격의 특성만 다르게 보았다. 또 이 삼위안의 성령은 참 하나님이며 아버지와 아들의 영이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위하여 일하시는 인격적인 영이라고 하였다. 의롭다함에 있어서 인간의 노력이나 선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적인 하나님의 부르심에 답했을 때 죄인이지만 하나님이 의인으로 죄 없다고 인정해 주신다고 하였다. 이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무조건적 은혜다.
참고문헌
ⅰ. 박형용(1968), 루터와 칼빈의 성례관 비교, 로고스, V.20, 서울 : 크리스챤, 헤럴드사
ⅱ. 송동하(1994), 칼빈의 예정론에 대한 성경주석적 고찰, 고려신학대학 석사논문
ⅲ. 이형기(1988), 종교개혁신학사상 : 루터와 칼빈을 중심하여,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ⅳ. 이근삼(1978), 칼빈, 칼빈주의, 서울 : 고신대 출판부
ⅴ. 정성구(1980), 칼빈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세종문화사
ⅵ. 존머레이, 나용화 역(1985), 칼빈의 성경관과 주권사상,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