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

 1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1
 2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2
 3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3
 4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4
 5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5
 6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6
 7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7
 8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8
 9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9
 10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10
 11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11
 12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개혁 개념, 종교개혁 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구약성서,음악, 장 칼뱅(칼빈),마틴 루터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개혁의 개념

Ⅲ. 종교개혁의 원인
1. 도덕적 원인
2. 지적인 원인
3. 사회적 원인

Ⅳ. 종교개혁의 교육론
1. 루터의 종교개혁
2. 칼뱅파의 교육사상

Ⅴ. 종교개혁과 가톨릭
1. 예수회의 창설과 이그나티우스로욜라
2. 트렌트회의
3. 종교재판

Ⅵ. 종교개혁과 구약성서
1. 종교 개혁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Ⅶ. 종교개혁과 음악

Ⅷ. 장 칼뱅(칼빈)의 종교개혁

Ⅸ.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1. 종교 개혁의 기운
2. 루터의 사상
3. 배경
4. 경과
5. 아우크스부르크 종교 회의(1555)
6. 루터교의 전파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종교개혁의 선구적 운동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프랑스 남부지방에서의 이단운동에서 비롯되어 영국은 14세기에 John Wycliffe(1324~1364)에 의한 복음주의적 개혁운동이 있었고, 15세기 초에는 보헤미아의 John Huss(1375?~1415)가 개혁을 부르짖었으나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루터에 의하면 위클리프와 후스는 교황의 생활에 대해서만 싸웠지만 자신은 로마교의 그릇된 교리를 공격하여 그들을 패배시켰다고 말한다.
아울러 종교상 또는 교회 제도상의 피해가 루터 개혁운동의 직접적인 원인과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면 사회적경제적정치적 압박은 그 잠재원인이 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16C에 발생한 루터와 그의 종교개혁은 중세 1000여 년 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여 왔던 로마 카톨릭의 조직과 그 교리에 대한 개혁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 밀착된 부분에 대한 혁신을 촉구한 서양사상에 있어서 가장 활기찼던 정신운동의 하나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
인간의 모든 역사는 극적인 것이다. 아무리 역사적 사건의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원인이 단순하게 나타나 보인다고 하더라도 궁극적으로 분석해 보면 진실한 사람이 역사를 이끌어 왔음을 우리는 보아왔다.
그는 처음부터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상가는 아니었으며 오히려 그의 사고는 실존적이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사상은 자신의 인간적 경험과 결정으로부터 발전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루터의 개혁이 본질적으로 종교적이었다고 하더라도 종교개혁을 설명함에 있어서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이소를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중세기에 있어서 두 큰 세력인 교황과 황제의 권위에 반항하였지만 반면에 제후들과 국민들의 보호와 지지를 얻었다. 그가 국민들에게 그들의 종교의 참모습을 보여 주었던 것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에 대한 재발견의 필연적 결과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만화(1992), 마틴 루터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 루이스 스피츠 지음(1983),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 신약 교회사, 종교개혁, 어떻게 볼 것인가?
▷ 이근삼(1978), 칼빈, 칼빈주의, 서울 : 고신대 출판부
▷ 토마스 M. 린제이(1991), 종교개혁사,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 한스 큉(2003), 가톨릭 교회, 을유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