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

 1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1
 2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2
 3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3
 4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4
 5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5
 6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6
 7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7
 8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8
 9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9
 10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10
 11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개념

Ⅱ. 시뮬레이션학습의 유형
1. 물리적 시뮬레이션
2. 절차 시뮬레이션
3. 상황 시뮬레이션

Ⅲ. 시뮬레이션학습의 특징

Ⅳ.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 시뮬레이션

Ⅴ.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육용 신경망 시뮬레이터
1. 정의
2. 개발 기법
3. 시스템 구조도

Ⅵ. 시뮬레이션학습의 사례(과학과 천문학습 관련)
1. 적용 학년
2. 적용 교과 및 단원
3. 제작 기간 및 절차
1) 자료 제작 기간
2) 절차
4. 결과 및 분석
1) 시뮬레이션 삼구의는 달의 모양 변화 과정의 개념 형성에 큰 효과를 보였다
2) 시뮬레이션 삼구의는 달의 모양 변화 원리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3) 시뮬레이션 삼구의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대체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4) 시뮬레이션 삼구의는 달의 움직임에 관한 수업을 매우 흥미 있게 만들었다
5) 시뮬레이션 삼구의는 학습 목표 도달에 효과적인 학습 자료이다
5. 활용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Ⅶ. 시뮬레이션학습의 전략
1. 연습의 활용
2. 피드백의 활용
3. 발견적(discovery) VS 설명적(expository)접근
4. 정보의 표현형태
5. 동기유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뮬레이션학습의 개념
시뮬레이션은 정보를 제공하고 적절한 질의응답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을 돕는 상호 작용적 교수(interactive tutorials)와는 다르다(Alessi, 1985). 시뮬레이션에서 학생들은 실세계와 유사한 상황에서 익혀야 할 활동을 실제로 수행하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교수 모형에는 학생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학생이 정보나 기능을 획득하도록 안내하기, 파지와 유창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훈련을 제공하기, 평가하기와 같은 네 가지 국면에서 길러진다. 반대로 시뮬레이션은 네 가지 국면 중의 어느 것을 위해서건 이용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초기의 정보 제공을 위해 이용될 수도 있고, 학생을 안내하는 데 이용될 수도 있으며, 훈련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용될 수도 있고, 학습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도 이용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것(teach about something)과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것(teach how to do something)의 두 가지 부류로 나누어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Alessi, 1985). 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시뮬레이션은 다시 물리(physical)시뮬레이션과 과정(process)시뮬레이션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시뮬레이션은 절차(procedural)시뮬레이션과 상황(sistuational)시뮬레이션으로 분류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의 의미에 대한 혼동이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분류는 유용하다. 시뮬레이션이라는 단어는 서로 다른 학문 분양의 사람들에게 매우 다른 의미를 갖는다. 도시 공학자나 경제학자들이 시뮬레이션을 언급하는 경우에 그것은 우리가 과정 시뮬레이션(process simulation)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한 의미를 갖게 되지만 교육학자들은 통상 상황 시뮬레이션(sistuational simulation)을 다루게 된다.
참고문헌
박정민(2007), 초등사회과 경제 교육에서의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및 적용,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회도서관
이동한·이성덕·황강진,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제, 교학사
장성용·박진우(1988),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컨테이너 터미날의 운영시스템 결정, 산업공학, 제1권, 제1호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
정해수(1997),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의 시뮬레이션 게임 모델 개발, 교원대석사논문
허만성, 화재 모델 및 시뮬레이션에 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