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

 1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
 2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2
 3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3
 4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4
 5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5
 6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6
 7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7
 8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8
 9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9
 10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0
 11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1
 12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2
 13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3
 14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4
 15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5
 16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6
 17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7
 18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8
 19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19
 20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트릭스 조직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개요
1)연구방법
2)연구목적
3)내용구성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1) 매트릭스 조직의 정의
2) 매트릭스 조직의 특징
3) 매트릭스 조직의 필요성
4) 매트릭스 조직의 일반적인 구조
5) 매트릭스 조직의 강점과 약점
6) 매트릭스 조직의 성공조건
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3. 기업체 사례
4. 비교사례

Ⅲ. 결 론
Ⅳ. 출 처
본문내용
2) 매트릭스 조직의 특징

매트릭스 조직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성을 가지게 된다.
그 첫 번째는 이차원적인 권한이다. 이는 종업원에게 실제로 두 사람의 상급자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컨대 한 기술자가 기술부서의 관리자에게 소속됨과 동시에 제품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소속된다. 이 같은 관계는 지휘 일원화의 원칙에 위배되나 이는 어떤 상황 하에서는 유리하다. 그러나 여기서 유념해야 할 것은 매트릭스 조직에서 모든 사람이 두 상급자에게 소속되는 것이 아니라 이중 보고 관계가 조직의 어딘가에 있다는 것뿐이다.
두 번째는 균형된 권력이다. 이는 기능별 관리자와 제품관리자간의 상대적인 권력은 거의 같아야 함을 의미한다. 이 같은 균형을 기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것 없이는 이원적인 권한은 무의미하다. 다시 말하면 이들간의 불균형한 관계 하에서는 매트릭스 조직은 이름뿐인 것이 된다.
따라서, 이상적인 매트릭스 조직은 조직구조상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지닌다.
첫째, 매트릭스 조직에는 두 개 이상의 권한계통(line of authority)이 중첩되는 이중 권한구조를 가지고 있다.
둘째, 매트릭스 조직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내부에 과업지향적인 작업집단들을 운영한다.
셋째, 매트릭스 조직내의 과업집단(task groups)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작업자들로 구성되어 있는데(cross-functional), 이들은 조직 내 기능별 부문에서 차출된 인력이다.
넷째, 매트릭스 조직내의 과업집단(task groups)은 한시적인 조직이다.
다섯째, 매트릭스 조직 내에서 기능별 부문(functional department)은 그대로 존속하는데, 기능별 부문에서는 해당 기능 내 인력개발 등 본연의 업무를 계속 수행한다.

3) 매트릭스 조직의 필요성

기능적부문화는 전문요원의 집합으로 전문성을 살릴 수 있으나 사업부문별 통합이 어렵다. 반면에 사업별부문화의 경우 사업부문별로 기능적 인력의 중복현상이 초래됨으로써 비용의 낭비를 가져올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양 부문의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양 부문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주는 매트릭스 조직을 채택하게 된다.
Davis와 Lawrence는 기업이 매트릭스 조직을 도입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라고 말한다.
첫째, 기업이 제품(또는 프로젝트)과 전문기능을 결합하여 수준 높은 기술력으로 특정 프로젝트를 일정한 시간 내에 성공시켜야 하는 절박한 외부압력이 있을 경우,
둘째, 기업내부의 정보처리능력(information processing capacity)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을 경우,
셋째,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human resource)을 부서의 벽을 뛰어 넘어 상호교류하고 공유할 필요가 있을 때 등의 상황에서 매트릭스 조직 도입이 필요하게 된다.
Davis와 Lawrence는 이러한 필요성이 비용과 복잡성이라는 매트릭스 조직이 가져다 주는 문제점들을 능가할 수 있다면 매트릭스 조직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Nadler와 Tushman는 R&D 조직이 학문적 수월성(disciplinary competence)도 살리면서 제품(프로젝트)의 개발 등 조직의 산출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매트릭스 조직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즉 이를 조합해보면, 매트릭스 조직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다.
1. 환경적 조건
① 환경적 압력이 두 개 이상의 부문에서 크게 작용하는 경우, 기술 변화가 급속해지는 경향이 급변하는 경우.
② 환경의 변화가 심하여 시장성이나 제품수요가 불확실할 경우 등 적응성과 유연성이 요구되는 경우.
2. 자원 활용적 조건
내부 자원(인력․기술․장비)을 활용함에 있어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면서, 각 부서에서 이러한 자원을 융통성 있게 나누어 이용할 필요가 있을 경우.
3. 조직 규모적 조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