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국립현대 미술관, 우피치 미술관, 사이버국립현대 미술관, 스미소니언아메리카 미술관, 한가람 미술관, 뉴욕현대 미술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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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립현대 미술관

Ⅱ. 우피치 미술관

Ⅲ. 사이버국립현대 미술관

Ⅳ. 스미소니언아메리카 미술관

Ⅴ. 한가람 미술관
1. 어린이 여름미술학교
2. 어린이창작미술
3. 김흥수화백의 꿈나무 미술교실

Ⅵ. 뉴욕현대 미술관
1. 미술관의 역사
2. 교육부 The Department Education
3. 가족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립현대 미술관

해방 후에 우리나라의 정치상황은 매우 불안정하였으며 정부수립이 된 이후에도 대한민국의 행정은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혼란 속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문화를 담당하는 행정기관 또한 전문화되어 있지 못하였다. 1948년 공보처에서 문화관광부로의 조직이 변천되기까지 직제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해방 후 1948년부터 1955년 2월 15일까지 우리나라 문화행정에 관한 것을 담당한 공보처를 시발점으로 하여 공보실, 공보부, 문화공보부를 거쳐 문화부, 문화체육부, 1998년 문화관광부가 설립될 때까지 미술행정 및 미술관의 직제 변천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50년대에는 문교부에서 미술행정에 관한 것을 담당하였으며 1968년에는 문화공보부로 이관되었다. 1968년에 미술행정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였던 문화공보부는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였으며 재정의 미비함 등으로 인하여 그에 속한 기관인 미술관 또한 그 역할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었다. 게다가 1969년 5월 덕수궁 미술관이 국립중앙박물관으로 통합 개편됨에 따라 1969년 발족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아무런 소장품 없이 미술관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러한 이유로 해방 후 미술관은 그 당시의 미술행정이 그러했듯이 미술 외적으로 정치가 행사한 절대적인 위력에 끌려 다녔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은 해방 후 미술관이 설립되면서부터 정부에 의하여 좌지우지되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러나 5공화국이 들어서면서 문화정책에 변화가 생겼는데 규제지향에서 조장위주로의 변화였다. 국립현대미술관도 직제에 있어 전문화의 경향을 띄기 시작했다. 1983년에는 문화정책이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채택되면서 1984년도에는 박물관법이 제정되었고 박물관에는 학예직원을 두도록 하였다. 1990년 이후에는 문화부가 신설되었고 1992년에서 1996년도에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에 처음으로 문화부문 개혁이 포함되어 문화체육부로 개편되었다가 1998년에는 문화관광부로 개편되었다. 박물관법의 제정과 경제계획에 문화부문 개혁이 포함되면서 국립현대미술관의 전문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고 위상도 향상되었다.
참고문헌
▷ 김윤순(1998), 세계미술관 기행, 코리안북스, 서울
▷ 안금희(1995), 미술관 교육의 철학과 실제, 국립현대미술관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과 미국의 미술관 교육철학, 현대미술관연구, 제6집, 국립현대미술관
▷ 유근준(1992),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교육, 현대미술연구, 제3집, 국립현대미술관
▷ 이광호(1998), 인터넷 가상미술관의 전시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이영두(1997), 미술관 경영 어떻게 할 것인가, 삶과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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