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

 1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1
 2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2
 3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3
 4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4
 5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5
 6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6
 7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7
 8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8
 9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혜원 신윤복]혜원 신윤복의 일생,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혜원 신윤복의 작품,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혜원 신윤복의 일생

Ⅲ. 혜원 신윤복의 예술세계

Ⅳ. 혜원 신윤복의 작품소재

Ⅴ. 혜원 신윤복의 작품
1. 주막
2. 미인도
3. 연상의 여인

Ⅵ. 혜원 신윤복의 단오풍정
1. 『단오풍정』에서 보이는 단오 풍속 및 시대 풍속
1) 단오 풍속
2) 시대풍속 - 조선 시대 여인들의 머리 스타일
2. 이 그림이 음탕하게 여겨지지 않는 이유
3. 표현 기법 및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윤복은 여속, 여색, 춘의도의 독보적인 작가로 김홍도와 구분된다. “서체와 괴석, 수파묘, 변형된 하엽준법 등 산수화적 요소”와 “풍속화적인 요소”에서 김홍도의 영향을 흡수하였지만, 소재의 선택과 표현방법, 구성법, 설채법 등에서 그와 다른 세계를 이룩하였다.
특히 소재면에서 서민의 생활상도 묘사했으나 양반과 기녀들의 한유와 로맨스에 초점을 맞추어 화면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낭만적이고 에로틱한 방향으로 전개된 작품이 많다. 따라서 이러한 분위기의 묘사를 위해 배경을 대단히 중요시했으며 “섬세하고 유연한 필선과 아름다운 채색”을 사용하여 “세련된 감각과 낭만적인 정취”를 풍기며 미묘한 긴장감과 현장감을 동시에 보여준다. 또한 계절감각과 시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경의 처리와 채색의 표현에 심혈을 기울였다.(「年小踏靑」, 「聽琴賞蓮」, 「端午風情」, 「月下情人」 등)(安輝濬, 1988, 179)
김홍도가 우리 민족 서민층의 생활상을 주제로 하여 생의 찬미와 노동의 즐거움, 풍류와 해학 등 생의 긍정적인 면을 표현했다면, 신윤복은 주로 양반과 기녀 층의 낭만과 생활상, 남녀간의 애정사를 다룸으로서 당시 사치적이고 유흥적인 사회상을 고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이 두 화가는 한민족의 미와 민족성, 의복, 멋의 실체를 표현한 한국화로서의 정신성과 조형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김홍도의 풍속화풍을 계승한 김득신은 「密戱鬪」, 「松下棋僧」에서 놀이에 열중하는 인물들의 표정과 내면성, 움직임을 간결한 수묵선묘와 담채로 표현하고, 간략한 배경묘사로서 화면의 구성미와 공간성, 분위기를 잘 나타내어 풍속화가로서의 뛰어난 기량을 보여준다.「破寂圖」는 한 순간에 벌어진 상황에 의해 고요함이 깨어지는 찰나의 연속적인 동작을 묘사한 장면화로서 재치 있는 화면구성과 기지, 해학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Ⅱ. 혜원 신윤복의 일생
자는 입부(笠夫), 호는 혜원(蕙園). 본관은 고령(高靈). 화원(畵員)으로서 벼슬은 첨정
참고문헌
민병삼(2006), 혜원 신윤복, 피터팬
문교부(1990), 미술 3, 4, 5, 6,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서정오 편(1996), 우리 옛 이야기 백가지, 현암사
이해랑(1984), 한국미술사, 정화인쇄문화사
최석조(2009), 신윤복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 사람들의 삶, 아트북스
풀빛, 이야기 한국역사, 조선후기의 사회변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