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1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
 2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2
 3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3
 4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4
 5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5
 6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6
 7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7
 8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8
 9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9
 10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0
 11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1
 12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2
 13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3
 14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4
 15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5
 16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6
 17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7
 18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8
 19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19
 20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7.10.28
  • 25페이지 / hwp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 시대별 화가들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조선 시대 화가들의 작품 세계
1. 겸재 정선---------------------------------------- 1쪽
2. 공재 윤두서-------------------------------------- 3쪽
3. 연담 김명국-------------------------------------- 4쪽
4. 단원 김홍도-------------------------------------- 6쪽
5. 혜원 신윤복-------------------------------------- 7쪽


♦ 구한말 일제 강점기 및 해방전후 작가들과
한국 전쟁 후 작가들의 작품 세계
1. 이중섭------------------------------------------ 9쪽
2. 박수근------------------------------------------10쪽
3. 허백련------------------------------------------12쪽
4. 김은호------------------------------------------14쪽
5. 고희동------------------------------------------15쪽


◆ 현대 화가들의 작품 세계
1. 오윤--------------------------------------------17쪽
2. 유영국------------------------------------------18쪽
3. 서세옥------------------------------------------20쪽
4. 장욱진------------------------------------------22쪽
5. 강요배------------------------------------------23쪽
본문내용
ⅰ겸재 정선(1676~1759)
-본관: 광주
-호: 겸재․난곡
-별칭: 자 원백(元伯)
-활동분야: 예술

①그는 어떤 화가 이었는가?
안견, 장승업과 더불어 조선의 3대 화가로서, 우리나라의 산천을 독자적 화법으로 그려내어 진경산수화풍을 확립시킨 동시에 진경산수화의 발달에 지대한 공로를 남긴 화가 이다. 또한 공재 윤두서와 현재 심사정과 함께 삼재로 꼽히는 화가이다.

②그의 작품 세계는?
전통적인 절파계의 북종화법과 새로이 유입된 남종화법을 결합시켜 자신만의 독창적인 화법을 창안해 내는데, 이러한 화법을 토대로 우리나라 제일의 명승지인
금강산을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빼어난 경치를 사생하여 화폭에 담았다.
특히 평생 여러 차례 금강산 일대를 유람하였고 100여 폭에 이르는 금강산 그림을 그렸는데, 금강산의 수많은 봉우리들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부감법을 써서 구도를 잡은 ‘금강전도’를 많이 그렸다. 뾰족한 암봉은 수직준법으로, 나무숲이 우거진
토산은 미점준 으로 표현하였는데, 이러한 그의 화풍은 산에 바위가 많고, 소나무가 많이 자라는 우리 산야의 특징을 잘 드러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겸재의 화풍은
많은 후배화가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겸재 일파를 형성하였으며, 민화의 금강산 그림에서도 그 잔영을 엿볼 수 있다.

③그의 진경산수화의 의의?
스스로 새로운 화법을 창출하여 그간의 병폐와 누습을 단번에 씻어버렸고, 그 결과 조선의 산수화법이 겸재에서 비로소 새롭게 출발하였다고 평가되어지고 있다.
하고 싶은 말
화가들 그림 설명과 함께
그림도 삽입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