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

 1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1
 2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2
 3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3
 4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4
 5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5
 6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6
 7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7
 8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8
 9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9
 10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10
 11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순자의 사상과 중국사상의 흐름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순자의 사상에 관한 고찰

1. 순자 사상의 특징
1) 천 론
2) 성악설
3) 예(禮)론
4) 순자의 논리학

2 . 중국사상 의 흐름



Ⅲ. 맺음말


본문내용
1. 순자 사상의 특징

1) 천 론
筍子에 있어서 천의 개념은 자연 현상이고 의지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순자는 天人之分을 명확히 한다. 즉 순자는 천지(自然)는 스스로 다스릴 수 없는 까닭에 군자나 성인 즉 인간에 의해 다스려 지는 것이므로 무조건 하늘을 칭송하는 것은 하늘을 이용하는 것보다 못하다고 한다. 순자는 치국 수신의 예의법도는 성인이 제정한 인간들 스스로 발명한 것이지 천이 만들어 낸 자연존재적인 것이 아니라고 하여 천도에 의거하지 않는 人道의 건립 즉 人爲主義를 말한다.

2) 성악설
筍子의 예 사상은 성악설에서 그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인간의 본성은 원래 악한 것이니, 선이라고 하는 것은 인위적인 노력에 의한 것이다. 사람은 나면서부터 이익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어 이것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법에 의거하는 교화와 예의의 법도가 있어야 남에게 사양할 줄 알고 사회의 질서를 지킬 줄도 알아 세상의 평화가 유지될 것이다. 이렇게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이고 선이라고 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고 말한다. 순자는 심리 작용을 세 종류의 성분으로 나누는데, 하나는 性, 둘째는 知, 셋째는 能이다. 성과 지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심리 성분으로 性 중에는 결코 知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즉 性은 자연적인 것이고, 僞는 사람의 힘으로 양성하는 것이다. 僞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理智 즉 知는 指導하는 입장에서 性을 善하게 바꾸는 것이다. 만약에 악한 성을 그대로 놓아두게 되면 이 세계는 반드시 어지럽고 혼란하게 될 것이다. 순자는 이런 주장으로 禮義師法을 통하여 동물성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과 위의 구분을 자연과 문화의 구별로 본다.' 사람의 문화 성분은 自覺 노력으로서 성취하는 것이다. 이 문화 성분이 바로 禮이다.

3) 예(禮)론
'禮는 어디에서 기원되었는가? 사람은 나면서 욕망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채우려고 추구하는데 제한과 절도가 없으면 서로 다투게 된다. 다투면 사회는 어지러워 지고 사회는 막다른 길로 치닫게 된다. 옛날 성왕이 이 혼란을 싫어하여 예를 제정하여서 분별이 있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성왕이 예를 제정한 목적은 첫째. 인간 악의 본성을 교정하려는 것, 둘째, 천하를 치평 하기 위하여 禮를 제정하였는데, 예의 제정 목적이 바로 그 기원이 된다. 筍子는 '왕공 사대부의 자손이라도 禮에 합하지 아니하면 서민이고, 비록 서민의 자손이라도 학문을 쌓고 품행을 단정히...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교빈.이효걸.홍원식[중국의 종교와 사상],, 2003

2. 김곡치 외, [중국문화개론], 조성을 옮김, 이론과 실천,1986

3. 이운구, [중국의 비판사상], 여강출판사, 1987

4. 노사광, [ 중국철학사 고대편], 정인재 옮김, 탐구당, 1991
하고 싶은 말
------------------------------------------------------------
정성껏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던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료를 구입하시고 난 이후의 문의사항은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정성것 답변해 드리겠습니다.(pinetree78@naver.com)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