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수용과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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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철학]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수용과 전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신문화 운동과 마르크스주의의 전파
(1). 신문화 운동
(2). 마르크스주의 수용에 관한 3대 논쟁

3. 중국 마르크스주의의 특징
(1). 천두슈
(2). 리다자오

4.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수용은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로 5.4 운동에서 1927년까지의 제1차 국내 혁명 전쟁 시기로 마르크스주의 철학 체계 중 사적 유물론에 대한 소개이며, 둘째로 대혁명의 실패(1927) 이후 1930년대 중반기까지 변증법적 유물론이나 인식론을 셋째로 1930년대 중반부터 1949년 인민공화국 성립까지로 구분한다. 즉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가 이루어진 시기라고 본다.
중국에서의 사회주의가 실질적으로 소개된 것은 1870년대이며 모택동과 중국철학, 필검횡 저, 이철승 역, 예문서원 ,2000.2.
마르크스주의가 수용되기 시작한 때는 1919년 5.4 운동시기로 볼 수 있다. 그 인물로서는 리다자오(李大釗) 와 천두슈(陳獨秀) 이며, 마르크스주의 전파에 큰 역할을 했다. 여기에서 중국 지식인들이 마르크스주의를 어떻게 인식되었는지 알아보자.


2. 신문화 운동과 마르크스주의의 전파

(1). 신문화 운동

신문화운동은 구국의 한 방법으로서 봉건적 유교전통의 근본적인 척결을 위해 시작되었다. 윤리혁명으로 가부장적 사회를 지탱시켜온 이데올리기로서 유교윤리를 타파하기 위해 ‘과학’ 과 ‘민주’라는 서구적 개념으로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문학혁명으로 문학의 형식과 내용 모두 혁신을 기도하였고, 형식에서는 백화문 사용을 강조하였다.
5.4사건의 직접 원인은 베르사이유 1919년 6월 28일 파리 평화회의의 결과로 31개 연합국과 독일이 맺은 강화조약.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국제관계를 확정한 의의를 지닌 회의다. 중국도 참석하였으나, 이미 1917년2월에 영, 프, 이가 일본과의 비밀 조약을 맺어 ‘산둥[山東]에서의 독일의 권익 처리에 관하여 일본의 권리를 지지’하겠다는 보장을 주었다고 공포한 것에 반대하여 조인하지 않았다.
강화회의에서의 산둥문제 처리에서 기인하여 일어나게 된 것이다. 5.4 운동은 공리(公理)의 기준에 따라 전후 문제를 처리해 줄 것이라 믿었던 연합국에 대한 실망과 분노로 일어났으며, 중국인으로 하여금 서구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 의식을 가지게 만들고, 중국의 젊은 지식인들에게 제국주의 열강과의 대외적 모순이 국내의 모순과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모택동 사상고 중국철학, 필검횡 저, 이철승 역, 2000.2
중국 근현대 사상의 탐색, 조경란, 삼인, 2003.2
동아시아 아나키즘,그 반역의 역사, 조세현, 책세상, 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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