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중국당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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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 중국당대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중국 문학의 시기별 구분

2.문학 혁명

3.연안 문예 좌담회

4.당대 문학

5.신시기 문학의 세부 구분

6.중국 당대 문학의 문제점과 앞날
본문내용
1.중국 문학의 시기별 구분

2.문학혁명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 후에도 사회적 ·문화적 변혁이 뒤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봉건문화가 지배적이었으며, 유교의 國敎化를 외치는가 하면 군주제의 부활을 기도하는 등의 상황이 계속되었다. 이에 대하여 ‘과학’과 ‘민주주의’를 기치로 하고, 口語文 제창과 유교도덕 비판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전개된 것이 문학혁명이었으며, 이는 곧 1919년의 5 ·4운동을 이끌어냄과 동시에 그 사상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문학혁명의 주된 추진 모체가 된 것은 잡지 《신청년(新靑年)》이었으며, 천두슈[陳獨秀] ·리다자오[李大釗] ·후스[胡適] 등 北京대학 교수를 중심으로 한 많은 지식인이 집필하였다. 구어문 제창은 후스의 《문학개량추의(文學改良芻議)》가 도화선이 되었으며, 이를 문학내용의 변혁과 연결한 것은 천두슈의 《문학혁명론》이었다. 유교비판에서는 우위[吳虞] ·리다자오 등이 큰 역할을 하였다. 또 루쉰[魯迅]의 《광인일기(狂人日記)》는 구어문을 사용하여 구사상을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었으며, 근대문학의 출발점이 되었다.
5 ·4운동 후로 문학혁명은 퇴조기를 맞았으며, 그와 함께 운동내부에도 분화가 생겼다. 천두슈 ·리다자오 등은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어 중국공산당 창립으로 나아갔고, 후스는 구세력과 타협하여 봉건문화를 옹호하기에 이르렀으며, 루쉰은 얼마 동안 방황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문학혁명을 통하여 문학계에서는 1920년대 초 ‘문학연구회’와 ‘창조사’가 결성되었으며, 중국 근대문학의 기초가 확립됨과 동시에 중국혁명은 신민주주의혁명의 단계로 접어들게 되었다.

▶胡適의 8가지 방안
첫째, 말에는 내용이 있어야 한다.
둘째, 옛사람을 모방해서는 안 된다.
셋째, 문법을 추구해야 한다.
넷째, 병도 없이 신음해서는 안 된다.
다섯째, 진부하고 상투적인 말을 없애야 한다.
여섯째, 전고(전례와 고증)를 써서는 안 된다.
일곱째, 대구를 따져서는 안 된다.
여덟째, 속자‧속어를 피해서는 안 된다.

▶陳獨秀의 3대주의
첫째, 수사적이고 아첨하는 귀족문학을 타도하고, 평이하고 서정적인 국민문학을 건설하자. 둘째, 진부하고 허식적인 고전문학을 타도하고, 참신하고 진실한 사실문학을 건설하자.
셋째, 모호하고 난해한 산림 문학을 타도하고, 명료하고 통속적인 사회문학을 건설하자.
▶의의: 고전문학 종결⇒신문학 탄생
문언문 ⇒백화문 (서면어와 구어의 통일)
봉건적 구
참고문헌
20세기 후반의 중국문학- 김혜준 엮음
중국 현 당대 문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중국 신시기 문학 입문- 토마토
백 년간의 중국 문학- 토마토
그림으로 읽는 중국 문학 오천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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