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정치-중국의 팝아트속 정치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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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과 정치-중국의 팝아트속 정치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Ⅰ. 팝아트란 무엇인가?
1. 서구에서 발생한 팝 아트
2. 중국의 팝 아트

Ⅱ. 정치성이란 무엇인가?

Ⅲ. 정치성을 표방하는 중국 팝 아트
-아이웨이웨이의 팝 아트를 중심으로
1. 정치적 팝아트
2. 아이 웨이웨이는 누구인가?
3. 아이 웨이웨이의 성장기 그리고 그의 블로그
4. 주요작품활동

Ⅳ. 비정치성을 표방하는 중국 팝 아트
-웨민쥔의 팝 아트를 중심으로

Ⅴ. 나오며 - 모든 예술은 정치성을 갖는다
본문내용

위의 사진은 중국의 대표적인 반체제 미술가 아이웨이웨이Ai Weiwei의 작품인 연작 중 하나이다.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은 언뜻 보면 중국의 관광지마다 흔하게 눈에 띄는 배 나오고 수염 기른 중국인 아저씨 같지만, 생각보다 그는 비범한 인물이다. 사진 속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사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가 1위로 꼽히고 중국의 올림픽 경기장인 ‘새둥지’, 중국어로 하면 ‘냐오차오’를 설계한 세계적인 예술가, 아이웨이웨이 이다.
하지만 아이웨이웨이라는 이름 앞에는 단순히 ‘예술가’라는 칭호만 붙지는 않는다. 그에게는 언제나 또 하나의 직업명이 따라붙는다. 바로 ‘인권운동가’라는 직업명이다. 결국, 그는 ‘예술가’이면서 ‘인권운동가’인 셈이다.
이렇게 두 가지의 정체성을 갖춘 그는 파리의 에펠탑, 중국의 천안문, 미국의 백악관 앞에서 ‘Fuck’을 상징하는 손가락을 불쑥 올린 대담한 제스쳐를 취하기도 하고, 자신의 몸에 ‘Fuck’을 새겨 넣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러한 건물의 상징성에서 유추할 수 있듯, 우리는 그가 ‘fuck’이라고 말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몹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결국 서구 중심 문명, 미국의 패권주의 정치, 중국정부의 비민주적 행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그는 그 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H.U.오브리스트, 윤길순 역, 『Ai Wei Wei 아이웨이웨이-육성으로 듣는 그의 삶 예술세계』, 2011, 미메시스.
김백양, 「중국현대미술의 발전경향에 대한 연구」, 2005,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2009, 서해문집.
데이비드 메카시, 『팝아트』, 2003, 열화당.
신형철, 『느낌의 공동체』, 2011, 문학동네.
안영은, 이정인, 「중국 팝아트의 생성과 발전 :'정치적 팝아트(Political Pop)'를 중심으로」, 『중국학연구』, 제46집, 2008.
에드워드 루시-스미드, 『팝아트』, 1988, 열화당.
진은영, 2011년 2학기 서양현대철학 수업의 강의자료

참고URL
아이웨이웨이의 ‘해바라기 씨’
http://www.tate.org.uk/modern/exhibitions/unileverseries2010/room3.shtm. (2011.12.4.)

아이웨이웨이의 “FUCK OFF”를 웹브라우저를 통해 만들기
http://fffff.at/ai-weiwei-fuck-off-bookmarklet/
http://fffff.at/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ss003&logNo=140098526760&categoryNo=94&viewDate=¤tPage=1&listtype=0. (2011.12.4.)

잔혹함과 난폭성에 대한 작품_피카소 '한국에서의 학살', '게르니카' 그리고 고야, 마네, 위에민준 작품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ss003&logNo=140098526760&categoryNo=94&viewDate=¤tPage=1&listtype=0. (201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