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용재총화`소재 소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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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용재총화`소재 소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논의의 목적
2. 『용재총화』의 예비적 검토
2.1. 성현의 편찬의식과 동기
2.2. 성현 『용재총화』의 전반적 성격
3. 『용재총화』소재 소화의 양상과 분류
3.1. 소화의 양상
3.2. 소화의 분류
4. 『용재총화』소재 소화의 유형과 의미
4.1. 소화의 유형
4.2. 소화의 의미
5. 결론: 『용재총화』의 의미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논의의 목적
성현의 『용재총화』는 내용이 다양하고 풍부하여 역사, 문화, 민속, 문학, 미술, 음악 등 여러 방면에서 연구할 수 있는 자료로써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수필 문학의 연구가 외면 받고 있는 만큼 『용재총화』의 연구도 외면 받고 있는 듯하다. 『용재총화』를 문화나 역사의 자료로써만 볼 뿐, 문학적인 자료로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지에서는 『용재총화』의 내용을 문학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먼저 성현의 편찬 의식과 동기를 간략히 살펴본 후 『용재총화』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특히 『용재총화』의 소재 소화를 중점적으로 하여 분류, 분석하고 그 유형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총 10권에 이르는 『용재총화』의 내용을 모두 다룰 순 없겠지만 각 권의 전반적인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용재총화』의 분석적인 연구 후에는 이 책이 가지는 수필로서의 가치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의의를 살펴볼 것이다.
『용재총화』의 분석적인 연구와 수필로서의 가치 연구는 『용재총화』의 문학적 가치를 보다 정확하고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나아가 수필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 『용재총화』의 예비적 검토
2.1. 성현의 편찬의식과 동기
성현의 『용재총화』 편찬 동기는 시대적 배경과 직접적 배경의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시대적 배경으로는 성현이 활동했던 시기가 조선의 꽃으로 불리는 성종 시기였음을 들 수 있다. 성종은 세조 때 강화된 왕권을 바탕으로 유교정치의 기틀을 완성시키면서 학문적으로도 세종에 버금갈 정도로 뛰어났기 때문에 서적 제작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475년에는 성균관에 존경각을 지어 여러 경전을 소장케 했고, 양현고의 재정을 확충해 학문 연구를 후원했다. 1484년과 1489년에는 성균관과 전국의 향교에 학전(學田)과 서적을 분배해 관학(官學)을 진흥시키기도 했다. 또한 매년 뛰어난 신진학자 5~6명을 선발해 독서에 전념하도록 배려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양질적으로 뛰어난 서적의 편찬으로 이어졌는데, 재위 전반에 걸쳐 국조오례의ㆍ삼국사절요ㆍ동문선ㆍ동국여지승람ㆍ동국통감ㆍ악학궤범 등 다양한 주제의 무게 있는 저작들이 편찬되었다. 『악학궤범』을 편찬하는 데 참여하기도 했던 성현은 이러한 성종의 적극적인 서적 편찬 정책에 자극을 받아 『용재총화』를 편찬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홍순석, 「용재총화연구」, 국어국문학회, 1987.
김석하, 「한국문학사」, 신아사, 1975.
이문세, 「용재총화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석사), 1988.
임명걸, 「용재총화 소재 소화의 연구」, 한문학보, 2011.
성현, 「용재총화」,「대동야승」 1, 민족문화추진회, 1971.
임명걸, 「용재총화 소재 소화연구」, 강남대학교 대학원(박사), 2001.
조선고서간행회, 「대동야승」, 용재총화 3권 ,서울대학교출판부, 1968.
신상필, 「필기의 서사화 양상에 관한 연구 : 『용재총화』와『어우야담』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4.
문다리, 「용재총화 소재 소화의 주제분석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9.
이강옥, 「용재총화의 장르구성과 서술구조에 관한 연구」, 구비문학연구 제 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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