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

 1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
 2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2
 3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3
 4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4
 5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5
 6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6
 7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7
 8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8
 9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9
 10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0
 11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1
 12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2
 13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3
 14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4
 15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5
 16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학교 영,유아교육 -영유아 성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경의 특징

2. 성경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연령별로 성경 이해수준
① 연령별 이해수준

2) 연령에 따른 성경교육방법
① 신생아와 영아
② 걸음마를 시작한 영아와 유아

2. 성경 고르기
1) 영 유아를 위한 성경 선택법
2) 성경 이야기를 고를 때 유의 사항
3) 성경 그림책을 고를 때 유의사항

3. 영유아를 위한 성경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 유아와 성경

Ⅰ.서론

인간의 발달 과정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출생 후 5년까지는 그 어떤 시기보다도 더 많은 것을 배우며 더 많이 발달하는 기간이다. 여기에는 몸과 마음과 영의 학습도 포함된다. 어린아이의 도덕적, 영적 발달은 출생과 더불어 시작된다. 특별히 생의 첫 해는 영적 발달의 기초를 위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아기들에게 신체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지속적으로 충족됨에 따라 그들은 신뢰를 배운다. 하나님과 예수님의 이름이 적극적으로, 애정 깊고, 경건하게 지칭되는 것을 들음으로써 그들은 그 이름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또한 사랑과 격려의 목소리로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음성을 들으면서 자신이 사랑과 존중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건강한 자아관을 형성하게 된다. 후에 2-3세에는 양심이 발달하고 관계하는 어른을 통해 용서와 무조건적인 사랑을 알게 된다. 3-4세에는 하나님이 이 세상과 사람을 만드셨고 예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며, 하나님이 우리에게 바라는 삶이 성경에 수록되어 있다는 등의 기초적인 진리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영적으로 배우고 느끼며 가치관의 기반을 형성하게 된다. 그렇기에 그리스도인이라면 영유아들에게 예수님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을 갖게 하고, 그 믿음 안에서 자라도록 도와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은 교회와 부모 모두에게 있지만 성경은 영유아의 영적 교육을 위한 책임이 주로 가정에 있음을 밝힌다. 이것은 구약 성경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로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지니라” 신6:5-9

이와 같은 명령은 오늘날에도 적용된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부모는 사회의 전반적인 병폐 및 결혼과 가정생활 영역 붕괴 현상으로 인해 바른 부모의 모델을 제대로 보면서 자라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도움을 필요로 하며, 그들을 위해 교회는 부모들의 교육에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가정은 하나님에 관한 일을 가르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맡아야 하며 교회는 확대 가족으로서 그 일을 지원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이 아무리 좋더라도 가정에서의 교육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매주 한두 시간의 교회 교육으로는 큰 효력을 기대하기 힘들다. 마찬가지로, 만일 어떤 아이가 집에서 하나님에 관해 배우지만 교회에서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한다면 그 아이는 하나님은 믿지만 교회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신앙 교육에 있어서는 양측의 역할이 중요하며 그 책임이 크다.
영적 교육에는 여러 부분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특별히 성경과 관련하여 영유아의 영적 교육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령별 성경을 가르치는 방법과 영유아의 성경 이해도, 연령별 적합한 성경, 성경제시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발달과정에 따른 영유아 신앙교육, 재닛 고크로저, 2011
교회학교 유치부 유아의 성경 이야기 이해도 연구, 김윤미, 2005
유아를 위한 성경에 기초한 교회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고은님, 2008
글 없는 성경 그림책이 유아의 이야기 구성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우성주, 2006
유아기 신앙발달을 위한 성경적 그림책의 활용방안, 이지혜, 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