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1
 2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2
 3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3
 4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4
 5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5
 6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진로프로그램을 이용한 갈등조절역량 향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 : ‘나를 찾아 삼만리’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4. 활동우선순위 결정
5. 활동에 적합한 도구선정
1차 : 부모-자녀 간 직업관 차이 인식하기
2차 : 자기이해
3차 :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 극복하기

본문내용
1. 제목 : ‘나를 찾아 삼만리’
(대상 : 중학생 남·여 30명, 도구 : 진로)

2. 청소년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활동의 추진 목적
진로나 직업의 선택은 일생의 어느 한 시기에 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다. 그 당시까지의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느끼고 생각하고 배우고 경험한 연속선상에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 이다. 이러한 진로선택에 있어서 중, 고등학생 50%가 말하는 진로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부모’이며 실제로 직업에 대한 가치관에서부터 진로선택까지 아이들은 부모의 영향력아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진로를 결정한 아이들 중 약 43%는 대학원서를 앞에 두고 고3때 진로를 정하게 된다. 이러한 부모와 자녀간 진로갈등을 해결 하고자 ‘나를 찾아 삼만리’ 라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입시위주의 진학상담에 그쳤던 기존의 진로교육이 가진 한계를 넘어 학생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나 자신에 대한 주관적 탐색’과 직업적성검사, 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 검사, 과목별 성취 및 흥미검사, 직업상세능력검사로 이루어진 ‘아로플러스’검사를 통한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나’의 탐색을 목표로 삼았으며, 부모-자녀간의 진로갈등의 원인을 알아보고,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둘 사이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화해의 길을 모색해 보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삼고, 최종적으로 참가자들의 갈등조절역량을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부모와 청소년과의 진로관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청소년 자신의 진로관을 확립하여 갈등조절역량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로 하였다.
첫째, 부모와 청소년 간의 교육관과 진로관의 차이를 좁혀 안정적인 가족관계를 형성한다.
둘째, 가족간의 의사소통을 개방한다.
셋째, 진로문제에서 비롯된 부모와의 갈등상황의 원인을 분석하여 갈등의 특성을 이해한다.

3. 청소년활동의 목표 명료화
부모와 진로문제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중등시기의 청소년들에게 진로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하다. 중등시기는 학생으로서 맡은바 임무를 다하고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하는 전환기이기 때문에 진로지도프로그램은 이러한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진로프로그램의 목적을 성취하는 방법을 명시한 구체적인 목표는 부모와의 진로관 차이에서 비롯된 갈등을 극복하고, 청소년 스스로 일하고자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유용한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일할 기회를 얻는 방법을 알고, 성공적이고 생산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일의 세계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1)청소년에게 진로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올바른 직업관을 갖도록 한다.
2)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직업에 관해 지식을 갖게 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면서 흥미를 유발한다.
3)흥미검사, 심리검사 등을 통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것을 잘하는지, 장차 어떤 직업으로 보람을 갖고 살 것인지에 대해서 방향을 제시해준다.
4)부모에게는 자녀에게 진로지도 하는 방식 및 태도를 인식시키고, 부모의 비합리적 신념을 극복하도록 지도함으로써 자녀의 진로관을 존중하고 올바른 진로방향을 갖도록 돕게 한다.
5)부모와 청소년 모두 직업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개방된 사고를 갖게 한다.
6)부모-자녀간의 진로선택에 대한 이견으로 유발되는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