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

 1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1
 2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2
 3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3
 4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4
 5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5
 6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6
 7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7
 8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8
 9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9
 10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10
 11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11
 12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12
 13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자력 발전 찬성 반대 논의 입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보고개요


Ⅱ.원자력발전현황과 문제점

1. 원자력발전의 개념과 발전 현황

2. 원자력발전의 필요성

1)원자력발전의 안전성

2)원자력발전의 경제성

3. 원자력 발전의 문제점

1) 원자력의 이산화탄소절감 효과의 의문성

2) 원자력 발전의 생태적 악영향

3) 원자력 발전의 경제성 의구심


Ⅲ. 원자력발전의 정책수단과 대안

Ⅳ. 건의와 제안 - 원자력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Ⅰ. 보고개요

오늘날 에너지는 국가의 성장 혹은 쇠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석유 및 석탄을 이용한 천연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은 국가의 경제발전의 토대가 된다. 어느 나라가 에너지 자원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에 따라 그 나라의 운명이 결정지어 진다고 하겠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는 에너지원(석유, 석탄, 천연가스)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이렇게 중요한 에너지의 95%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1996년도 에너지 수입량은 240억 달러로 총수입량의 16%를 차지하였다. 외국으로부터 에너지공급이 중단된다고 해서 당장 모든 산업시설이 마비되고 국민 생활이 혼란에 빠진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의 독립국이라 할 수가 없을 것이다. 앞으로도 경제성장의 지속에 따라 에너지 소비는 계속 증가하여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는 더욱 심화될 것이다.
원자력 발전은 에너지 자립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대체에너지로써 전망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은 현재 국내 총 발전량의 36%, 2030년에는 약 59%까지 담당하는 주력 발전원으로 국가경제 발전의 버팀목 역할을 해내고 있다.
대체에너지로의 그 중요성이 가장 부각되고 있는 현실적 방안이 원자력 발전에너지이지만 최근 일어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 사고로 인해 원자력 발전이 가지고 있는 위험요소 또한 적지 않다는 것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원자력 발전의 존폐를 떠나 앞으로 우리의 미래에 안전한 에너지원을 확립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보자.

Ⅱ. 원자력 발전 현황과 문제점

1. 원자력발전의 개념과 발전현황
모든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된 원자핵과, 그 주위를 돌고있는 원자로 구성된다. 우라늄과 같이 무거운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하면 원자핵이 쪼개지는데, 이를 핵분열이라고 합니다. 원자핵이 분열하면 많은 에너지와 함께 2~3개의 중성자가 나온다. 이 중성자가 다른 원자핵과 부딪치면 또 다시 핵분열이 일어난다.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핵분열이 이어지는 것을 핵분열 연쇄반응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생기는 막대한 에너지가 바로 원자력이다. 우라늄 1g이 핵분열할 때 나오는 에너지는 석유 9드럼, 석탄 3톤을 태울 때 나오는 에너지와 맞먹는 양이다.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현황 1971년 경남 양산군에서 기공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가 1978년에 가동됨으로써 원자력발전의 첫발을 내디딘 우리나라는 2000년 부산시 기장군에 4기, 경북 경주시에 4기, 전남 영광에 4기, 경북 울진에 4기 등 모두 16기의 원자력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시설용량으로는 1,372만kW로서 세계 8위의 원자력발전소 보유국으로 부상하였다.
현재 2011년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의 27%를 원자력이 공급하고 있다. 30%에 가까운 전기를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로 볼 때 원전 가동을 당장 중단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장기전력 수급계획에 따르면 2012년 원자력발전소 18기, 1만 8천 킬로와트의 생산설비를 추가로 건설해 전체 발전 설비중 원자력의 비중을 올해 34%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