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

 1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
 2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2
 3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3
 4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4
 5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5
 6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6
 7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7
 8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8
 9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9
 10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0
 11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1
 12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2
 13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3
 14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4
 15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5
 16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6
 17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제일모직 인적자원채용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일모직 개요

2. 제일모직 인재상

3. 채용동향

4. 채용인원

5. 선발도구

6. 채용예산


본문내용
Ⅰ. 서론 - 기업선정의 동기와 목적
Success팀은 지금까지 이랜드를 조사하여 전반적인 인전자원관리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팀장을 비롯하여 모든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이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나아가서는 의류업계의 동향에도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팀원들이 기업정보를 다른 기업보다는 취급하기 쉬운 의류업계쪽으로 기업선정의 방향을 정하였다.
많은 의류기업이 있지만, Success팀은 그중에서 제일모직을 선정하였다. 특히, 팀원인 고창일 학우가 제일모직 입사에 관심이 많아서, 같이 조사를 하면 더 유익할 것으로 생각 되어 적극적으로 추천하였다. 따라서 다른 팀원들도 다른 의견이 없었고, 의류업계에 다들 관심이 생겼기 때문에 제일모직을 조사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이 보고서에서는 최근까지 진행된 상반기 채용에 대해 조사하고, 이 자료를 토대로 2012년 하반기 채용 진행 과정을 만들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제일모직 개요
1954년 설립된 제일모직은 삼성그룹의 모태 기업이다. 제일모직은 직물사업으로 출발해 한국 섬유산업의 선도적 역 할을 담당해왔다. 1983년 신사복 및 간이복 사업을 시작하면서 직물소재에서 의류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패션산업 전반 에 걸친 사업구조를 갖추며 국내 최고의 종합 패션 선두기업으로 성장했다. 또 첨단 신소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1989년에 플라스틱 소재산업에 진출하였다. 이에 따라 여수공장을 준공하고 합성수지제품인 ABS와 PS 등의 생산을 시작했다. 제일모직의 고기능 합성수지인 난연 제품은 합성수지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 하고 있으며 1993년 시작한 인조대리석 사업도 대리석의 견고함과 고급스러운 질감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 이 회사의 효자 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제일모직은 IT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 전자재료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1996년부터 반도체용 화학 소재 인 EMC사업 추진을 시작으로 1999년 말에는 EMS 전해액 등 4개의 신제품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반도체 소재 및 디스플레이 소재를 신규로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신규 제품의 조기 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 활 동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패션부문은 중국 현지에서 상품기획, 생산, 유통 등 일괄 사업 체제를 구축해 중국시장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직물부문은 생산구조 개혁으로 선진형 사업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제일모직 여수사업장은 '개선은 무한하다'는 기본 이념을 요체로 1997년부터 3년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했다. 그 결과 각 사업부문별 생산 제품이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품질과 기술력에서 최고 수준에 올라섰음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제일모직의 이러한 성공은 통합혁신활동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했기 때문이다. 이 혁신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제안이라는 새로운 업무활동 기업에 접목시켰다. 이에 따라 제일모직은 제안을 업무의 일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개선제안(Any-SIS System)','지식제안(iZi System)', 그리고 임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학습조직(CoP System)'을 구축해 활용하고 있다. 먼저 '개선제안' 시스템은 국내 처음으로 임직원이면 누구든지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도입됐다. 예를 들어, 여수사업장은 개선제안 시스템을 통해 발생하는 우수한 제안내용을 매달 평가해 시상함으로써 전사원의 제안 발굴 활성화를 장려하고 있다. '지식제안' 시스템은 21세기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지식경영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제안 시스템이다. 여수사업장 은 지식을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인식하고 개인의 역량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도록 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축적 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혁신활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학습조직’ 시스템을 통해 개인적인 지식 창출 이외에도 조직적으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지식 교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운영 중이다.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체계적인 교육 실시를 통해 임직원들의 제안활동 참여율 및 실시율은 100%에 달하고 있고 그 질의 준도 크게 향상됐다. 공히 국내 제일의 사업장으로써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 6시그마를 도입해 업무 처리를 표준화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개선 대책을 세워 결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또 이 같은 혁신 활동들(6시그마+TPM+제안)을 통합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전자공시 시스템 : http://dart.fss.or.kr/

http://www.saramin.co.kr/zf_user/bbs-tong/view/com_idx/85
- 사람인 출처, 삼성 자기소개서 유형 공고

http://www.saramin.co.kr/recruit/jobfairscript/jobfairscript.php?mode=view&script_idx=917&s_search=%C1%A6%C0%CF%B8%F0%C1%F7&page=
- 사람인 채용설명회 취재 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