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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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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Ⅲ. 소프트웨어공학의 분류
1.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2. 실시간 소프트웨어(Realtime Software)
3. 업무용 소프트웨어(Business Software)
4. 공학 및 과학 소프트웨어(Engineering & Science Software)
5. 내장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6. 개인용 소프트웨어(Personal Computer Software)
7. 인공지능 소프트웨어(Artificial Intelligent Software, AI)

Ⅳ. 소프트웨어공학의 품질

Ⅴ. 소프트웨어공학의 역사
1. 1970년대 초
2. 1970년대 중반
3. 1970년대 말
4. 1980년대 초
5. 1980년대 말
6. 1990년대 초

Ⅵ.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1.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제조성
2.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조립성
3.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과학성

Ⅶ. 소프트웨어공학과 테스트
1. 요구의 종류
1) 기술된 요구
2) 묵시적인 요구
2. 오류
1) 원시 코드가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2) 예상 못한 일을 할 때
3. 테스트의 단계
1) 단위 테스트(unit test)
2)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3)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이 급증하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비용 관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 보수에 드는 막대한 비용에 대한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즉,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 보수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것이 소프트웨어 공학의 출현 배경이다. IEEE 소프트웨어 공학 용어 표준에 의하면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 보수 및 파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공학이란 과학과 수학을 기초로 하여 구조나 기계, 생산 공정, 시스템 등의 생산에 체계적인 방법을 적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토목 엔지니어가 도로나 댐, 교량과 같은 구조물 건설에 공학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는 것과 같다. 구조 설계와 건설에는 정해진 절차와 표준이 있다. 또한 지진과 바람의 영향에 대하여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지침(guideline)이 있다. 철골과 콘크리트 기타 자재가 견딜 수 있는 허용 외압도 고려해야 한다. 설계가 완성되면 모형에 의한 시험도 한다. 이와 같이 튼튼한 구조물을 건설하는 토목 엔지니어에게는 기술과 절차와 도구가 잘 개발되어 있다. 이렇게 공학적 원리에 의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소프트웨어 공학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의미를 정의하는 또 다른 방법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목표를 알아보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목표를 위하여 소프트웨어 공학의 원리와 여러 가지 방법을 적용한다.

‧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 최소의 비용으로
‧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한다.

‘최소의 비용’이라 함은 소프트웨어를 최적의 비용으로 계획된 예산에 맞추어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계획된 기간 내에 개발되어 정해진 날에 인도되어야 한다. 중간 점검을 통하여 개발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품질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다. 비용과 일정의 문제는 소프트웨어를 생산하는 능률과 직접 관련된다. 생산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다.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와 개발 생산성은 소프트웨어 공학을 이해하는 핵심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에녹(2002), 최신기법의 소프트웨어 공학, 컴앤북
김태달(2004), 소프트웨어공학론, 형설출판사
김길웅(2005), 소프트웨어 공학과 최첨단 방법론, 크라운출판사
윤청(2009), 소프트웨어 공학, 생능
삼성SDS 기술사회(2010), 소프트웨어공학, 한울아카데미
한혁수(2008),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개, 홍릉과학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