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및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소프트웨어개발 공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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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특성과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및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소프트웨어개발 공정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의 특성
1. 소프트웨어는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하는 것이다
2. 소프트웨어는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3.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구성 요소(component)를 조립하기보다는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

Ⅲ.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
1. Software Develpment Life Cycle(SDLC)
2. 생명주기의 특성
3. 생명주기의 기능

Ⅳ. 소프트웨어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 의사소통(Communication)
2. 프로젝트의 성격
3. 프로그래머의 역량
4. 관리

Ⅴ. 소프트웨어개발 모형
1.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2.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Model)
1) 정의
2) 필요성
3.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모델(evolutionary prototyping model)

Ⅵ. 소프트웨어개발 공정
1. 정의 단계
2. 개발 단계
3. 유지 보수단계
1) 수정 유지보수(corrective maintenance)
2) 환경 적응 유지보수(adaptive maintenance)
3) 기능 향상 유지보수(enhancement maintenance)
4) 예방 유지보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프트웨어란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개발, 운용, 보수에 필요한 관련 정보 일체를 말한다. 소프트웨어에 프로그램 이외의 문서와 정보를 포함시키는 이유는 이들 모두가 소프트웨어 생산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언어로 작성된 코드, 즉 정적인 표현을 의미하지만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가동시킨다는 동적인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종이나 자기 디스크와 같은 유형의 매체에 저장되지만 개념적이고 무형적이다. 건축이나 자동차는 그 생산물을 보고 그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가 있으나 소프트웨어는 그 생산물의 구조가 코드 안에 숨어 있다. 이를 소프트웨어의 비가시성(invisibility)이라고 한다. 소프트웨어의 다른 특성으로 복잡성(complexity)을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개발 과정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전산화 대상 업무, 소프트웨어 시스템 자체가 난해하다. 소프트웨어는 수학이나 물리학에서 볼 수 있는 규칙적이고 정형적인 구조가 없다. 요구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변형시킬 수 있는 특징(conformity)이 있다[Brooks, 1987].
소프트웨어는 극히 적은 비용으로 복제할 수 있는 특징도 있다. 또한 언제나 시험이 가능하고 수정이 가능하다. 하드웨어나 그 밖의 공산품은 사용되면서 물리적인 마모에 의하여 못쓰게 되지만 소프트웨어는 마모에 의하여 소멸되지는 않는다. 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된다. 그 기능에 따라 응용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나눈다. 응용 소프트웨어란 은행 업무나 증권 거래처럼 대규모의 자료를 처리하거나 공장의 생산 라인에 있는 기계를 제어하는 등,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게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컴퓨터 하드웨어를 운용하기 위한 운영 체제나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등은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분류된다. 이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하드웨어를 관리하고 성능을 측정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나일주 외,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97
이광훈·오정택·김도환·인인찬·박성진·박성진·신성문·전옥선, 소프트웨어산업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1999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고용구조 변화, 1999
전자산업 40년사, 한국전자산업진흥회 40년사 편찬위원회, 1999
정다미, 정보기술원가배분시스템과 그 유효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2
허운나, 컴퓨터와 연결된 상호작용 비디오-디스크의 교수-학습 매체로서의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제2권 제1호,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