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

 1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1
 2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2
 3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3
 4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4
 5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5
 6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6
 7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7
 8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8
 9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개발] 소프트웨어의 개념, 소프트웨어의 특성, 소프트웨어의 분류,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소프트웨어의 품질,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프트웨어의 개념

Ⅱ. 소프트웨어의 특성

Ⅲ. 소프트웨어의 분류
1. 시스템 소좟???System Software)
2. 실시간 소프트웨어(Realtime Software)
3. 업무용 소프트웨어(Business Software)
4. 공학 및 과학 소프트웨어(Engineering & Science Software)
5. 내장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6. 개인용 소프트웨어(Personal Computer Software)
7. 인공지능 소프트웨어(Artificial Intelligent Software, AI)

Ⅳ. 소프트웨어의 주된 대상

Ⅴ. 소프트웨어의 발전과정
1. 초창기(1950년 ~ 1960년대 중반)
2. 1세대(1960년대 중반 ~ 1970년대 중반)
3. 2세대(1970년대 중반 ~ 1980년대 중반)
4. 3세대(1980년대 중반 ~ 현재)

Ⅵ. 소프트웨어의 품질

Ⅶ. 소프트웨어의 개발모형
1. 폭포수 모형
2. 프로토타이핑 모형
3. 점증적 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프트웨어의 개념

좁은 의미로서의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를 동작시켜 처리 대상이 되는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여 가공 처리해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명령들의 집합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프로그램(program)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서(documents)와 데이터(data)를 포함하여 형상 (configuration)을 형성하는 모든 항목(item) 또는 객체(object)의 집합을 의미한다. 소프트웨어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문제 해결을 보다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하드웨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① 소프트웨어는 오랜 수명 주기(life cycle)동안 수시 변경이 요구되므로 유지 보수가 용이하여야 한다.
② 소프트웨어는 안정성이 있어야 한다. 즉 결과에 대한 신뢰성 및 일관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③ 소프트웨어는 효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Ⅱ. 소프트웨어의 특성

- 비가시성(Invisibility)
- 복잡성(Complexity)
- 순응성(Conformity)
- 복제 가능(Duplicability)
- 테스트 가능(Intestability)
- 변경(Changeability)
- 장수(Longevity)
- 응용에 의존(Application Dependency)

Ⅲ. 소프트웨어의 분류

1.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 다른 프로그램의 기반이 되는 소프트웨어로서 컴퓨터 하드웨어와 상호 작용해서 다른 프로그램의 작동을 돕는 일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두 가지 영역
① 번역기(Compiler), 편집기(Editor), 유틸리티(Utility)
-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지만 정보를 명확하게 처리해준다.
② 운영체제 컴포넌트(OS component), 장치 드라이버(Driver)
참고문헌
김도환·이광훈·조남신(1998), 소프트웨어 산업 현황 분석 및 정책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고일상(2000), 소프트웨어 벤처기업 육성방안의 효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정보전략학회
박성익(1988), 컴퓨터보조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소프트웨어 산업육성 실천 계획, 정보통신부
이창재(2001), 한국 S/W산업의 저작권 보호에 관한 연구,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상봉·김인중 외(1999), 지식기반산업의 발전 전략, KIET
허운나(1987), 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개발의 기본원리, 교육공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