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

 1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1
 2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2
 3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3
 4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4
 5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5
 6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6
 7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7
 8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8
 9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9
 10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10
 11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11
 12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관객][영화관람객][영화취향][영화문화][영화선정][비평의식]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1. 관람 동기
2. 선정하고 싶은 장르 vs. 실제 자주 보는 영화
1) 선정하고 싶은 장르와 평소 자주 보는 영화 장르(단위 : %)
2) 19-23세 여성의 영화장르 취향(단위 : %)
3) 평소 자주 보는 영화(단위 : %)
4) 선정하고 싶은 장르와 가장 자주 보는 장르 일치율(단위 : %)
3. 선호 영화국적

Ⅲ.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문화

Ⅳ.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선정
1. 관람영화 선정시 고려요인(“어느정도 고려”+“매우 고려” 비율: %)
2. 영화정보 획득 경로
3. 인터넷 영화관람 경험
4. 주 관람권역별 관객구성
5. 주 교통수단
6. 관람 동반인
7. 관람 시간대
8. 입장권 구입방법(단위 : %)
9. 비디오테이프 시청 편수(단위 : 편)
10. 영화관람 장애요인(단위 : %)
11. 제한 상영관 설치에 대한 의견(단위 : %)
12. 연소자 관람가 기준 18세 → 19세 상향조정에 대한 의견(단위 : %)

Ⅴ.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비평의식
1. 작품제작의 제문제
1) 작품자체의 수준향상을 위한 여건
2) 표현기술의 제반사항
3) 그 밖의 사항
2. 이상적인 극장문화를 위한 건의사항
1) 극장시설의 제문제
2) 극장문화의 새로운 인식 계몽
3. 좋은 영화를 싼값으로 볼 관객의 권리옹호
1) 정책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2) 극장측의 완벽한 서비스를 통한 입장료의 심리적 인하효과 제공
3) 간접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화는 자석과 같이 모든 연령층, 어떤 계층에 관계없이 영화에 반응하는 이 땅의 모든 관객에게 작용하고 있다. 또한 그 어느 예술도 공개적 작용성에 대치할 만한 버금가는 능력이 없다. 우리나라에 영화가 소개되면서부터 시작된 미국영화의 영향은 바로 이와 같은 영화의 기능적 효과가 피력하는 압도적인 문화침투력으로 인해 논란되는 바 큰 것일 게다.
외국문화의 합리적 수용에 대한 여론은 항상 비등하지만 미국영화문화를 수용하는 우리의 부정적인 관점을 보더라도 문화인식의 아노미현상은 우리 사회의 특색처럼 느껴진다. 잃어가는 우리의 전통의식을 알면서도 지키려하지 않고 범람하는 외래문화의식의 횡포를 걱정하면서도 스스로 앞장서서 무비판적으로 외국문화를 수용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 아니던가.
영화문화의 경우, 더욱 분명히 드러나는 것이 바로 미국영화와 경쟁하는 한국영화의 자리매김에 대한 우리의 실정이다.




≪ … 중 략 … ≫




Ⅱ. 영화관객(영화관람객)의 영화취향

1. 관람 동기

◎ 관객 전체의 관람동기는 전년도 대비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 19-23세 여성인 경우에는 ‘보고싶은 영화가 있어서’의 비율이 전년 대비 9.5% 하락한 43.0%에 그쳤고, 다른 사람의 제의를 받고 관람한 경우가 14.0%, 기분전환 차원이 8.1% 등으로 전년 대비 하락했으나, 흥행한 영화이어서, 쇼핑/약속 등 외출한 김에, 데이트할 때 관람하는 경우는 증가했음.

2. 선정하고 싶은 장르 vs. 실제 자주 보는 영화

1) 선정하고 싶은 장르와 평소 자주 보는 영화 장르(단위 : %)

◎ 여러 장르의 영화가 있을 때 하나를 골라 보고 싶은 장르와 평소 자주 보는 장르를 질문한 결과, 원하는 것에 비해 더 자주보는 장르는 코미디, 애정․멜로, 액션 등이며 원하는 것보다 덜 보는 장르는 휴먼 드라마, 예술영화, 추리․스릴러 영화, 공포영화 등임.
참고문헌
▷ 김수남(1990), 한국영화제도 개선방향에 대한 제언, 청주대학 예술문화연구소
▷ 김채옥(2004), 영화 흥행요인으로서 비평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 김은영(2009), 영화관객 연구 : 텍스트 결정론에서 소비의 맥락까지, 한국영화학회
▷ 고창만(2005), 한국영화관객의 영화관람 패턴 변화에 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 홍지영(2010), 영화에 대한 관객의 가치구조 :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 하경근(1987), 영화관계 여론 조사, 영화진흥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