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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철학의 의미

Ⅲ. 철학의 대상

Ⅳ. 철학과 생철학

Ⅴ. 철학과 종교철학

Ⅵ. 철학과 교육철학

Ⅶ. 철학과 유가철학

Ⅷ. 철학과 공법철학

Ⅸ. 철학과 실천철학

Ⅹ. 철학과 문화철학

Ⅺ. 철학과 철학적 신학
1. 철학적 신학은 철저히 신학이다
2. 철학적 신학은 철저히 철학이다
3. 철학적 신학은 신학을 철학적으로 방법론화 하는것이며 신을 철학적 개념으로 파악하려는 신학의 일종이다
4. 철학적 신학은 신학의 이론화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모든 신학의 신학적 방법론이 될 수 있다

Ⅻ. 철학과 철학적 해석학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철학’이라는 말은 그리스적 철학이며 그리스 철학에 연원을 둔 서구라파의 철학은 바로 서양철학이다. 하이데거가 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은 서양철학의 종말을 선언한 것이다.
하이데거는 우리 나라를 비롯해서 서양의 과학기술의 승리에 근거를 둔 세계문명의 시작을 서양철학의 종말과 동일시하고 있다. “(서양)철학의 종말은 과학적-기술적 세계와 그러한 세계에 맞는 사회질서를 통제 가능하게 정비하는 것이 승리했음을 드러내고 있다. (서양)철학의 종말은 서양적 유럽적 사유에 근거하고 있는 세계문명의 시작을 의미한다.” 바로 서양철학의 그 시작시기에서부터 이러한 끝이 예견될 수밖에 없는 운명에 놓여 있었다는 것이다. 세분화하고 쪼개고 분류하고 대상화하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식의 철학적 방법론 속에 오늘날과 같은 서양철학의 끝감이 예정되어 있던 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신채호가 “서구(西歐)의 문화와 북구(北歐)의 사상에 의해 우리가 그 문화사상의 노예가 되어 소멸하고 말 것인가, 또는 그를 잘 씹고 소화하여 새 문화를 건설할 것인가”라고 외치면서 새 시대의 새로운 문화와 사상을 잘 씹고 소화하여 꽃피울 것을 갈망하듯이, 하이데거는 서양철학이 걸어온 길에 대한 이와 같은 잘 씹고 소화하는 반성[사유]을 통해 다시 그 본질을 찾아가는 길을 사유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철학의 의미

‘철학’이란 무엇인가 ? 철학은 구체적인 삶 속에서 시대와 역사의 절박한 물음에서 출발한다. 고로 철학에 있어서 가장 먼저 요청되는 것은 우리의 문제를 어떻게 철학적으로 정식화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어수선한 근현대의 역사는 물질적 문화적 침략의 구조와, 그 구조의 힘에 의해 자기증식된 ‘소외’의 구조 속에서 진행되어 왔다.
참고문헌
1. 강용수, 문화철학에서 바라본 근대와 탈근대의 논쟁,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2006
2. 임헌규, 고전철학과 유가철학의 이념과 방법, 강남대학교, 2010
3. 이재만, 생철학의 성립과정과 윤리관, 중앙대학교, 1964
4. 정미라, 욕망과 자유 :헤겔의 실천철학을 중심으로, 범한철학회, 2009
5. 정성관, 칸트 종교철학의 초월철학적 성격,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08
6. 카토모리미치, 오늘날 교육철학의 과제, 한국교육철학학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