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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1. 1860년대라는 설(說)이다
2. 1876년 개항으로 보는 설(說)이다
3. 1894년의 갑오개혁과 갑오농민전쟁을 중시하는 설이다

Ⅲ. 근현대(근대 현대)의 사회성격
1. 근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2. 현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Ⅳ.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록물

Ⅴ. 근현대(근대 현대)의 지역갈등

Ⅵ. 근현대(근대 현대)의 민족교육

Ⅶ.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독교교육
1.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
1) 주일학교 교육 사업이 성경적인 까닭에 중요하다
2) 기독교 교육의 활동 분야가 제한받고 있는 까닭에 중요하다
3) 주일학교가 교회 발전의 터전이 되는 까닭에 중요하다
4)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소망이 있는 사업인 까닭에 중요하다
2. 기독교 교육의 현대적 동향
1) 기독교 교육은 전적으로 교회가 위임받은 사업으로서의 인식
2) 교회들은 주일학교의 교육부실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함
3) 목사들이 교육을 목회상 중요한 사업으로 증대해 감을 인식케 됨
4) 기독교 교육의 확대에 따르는 지도자의 양적 개발
5) 주일학교 청소년부(중․고등부와 청년부)및 각 지회의 조직을 강화
6) 청장노년층도 관련된 보다 훌륭한 기독교교육 운동
7) 방학과 여가시간을 이용한 성경학교
8) 소년소녀들을 위한 주간클럽이나 주간학교 교육운동
9) 근래에 많은 교회들은 학령 전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각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20년대에의 논리 실증주의는 서구 지적 세계를 지배하면서 분석철학의 중심적 흐름의 하나를 형성했다. 그들의 관심사는 과학적 지식의 구조와 한계를 밝히는 것이었는데 이들은 강한 경험주의적 태도와 함께 기호논리를 무기로 삼아 특히 과학 철학적 논의의 주류를 이루었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과학이 일직선적이고 누적적으로 진보한다는 기본적 신념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모든 과학 이론은 단일한 논리적 분석을 통해 그 본성과 구조가 밝혀질 수 있다고 믿었다.
쿤의 관심사는 과학이론의 구조와 그 발전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과학의 본성과 한계를 논리적 분석을 통해 밝히려는 논리 실증주의의 과학철학적 방법을 거부하고 과학이 실제 수행되어 역사를 탐구함으로써 그 성격을 규명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과학사적 탐구를 통해 도달한 개념이 󰡒패러다임󰡓인데 이것은 󰡒어떤 과학집단이
공유하는 탐구 모형󰡓을 뜻한다.




≪ … 중 략 … ≫




Ⅱ. 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각 시대 구분 방법은 주로 서구의 그것에 의해 적용이 되나 그 실정이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어 보편성과 특수성이 고려되어 구분되어야 한다. 근대와 현대의 개념과 그 학설을 제시하겠는데, 먼저 서구의 근대 시작에 대한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본가의 등장으로 인한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을 근대로 보는 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이 우리나라의 당시의 실정과는 거리가 있는데, 그 이유는 조선후기 관에 조달하기 위한 상품의 제조에서 팔기위한 상품으로 전환되는 초보적 자본주의가 싹트게 되나 일제의 침탈로 인한 우리나라 고유의 자본주의가 파괴되고, 그 결과로 외국과 같은 자본가의 급성장은 전무하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명섭(2006) - 용인 근현대 역사유적의 실태와 활용방안, 용인발전연구센터
김선경(2007) - 근현대 회화의 장식과 패턴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병기(2003) - 서양 근 현대 윤리학, 인간사랑
서중석(1990) - 남북한의 한국 근현대 연구동향,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염미경(2002) - 근현대 지방사자료의 정리현황과 활용방향,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정지연(2007) - 근현대기록물 수집활동 체계화 방안,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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