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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2. 현대라는 공간에서의 불교

Ⅱ. 불교와 대승불교

Ⅲ. 불교와 선불교

Ⅳ. 불교와 원불교

Ⅴ. 불교와 격의불교

Ⅵ. 불교과 유식불교
1. 의타기성
2. 편계소집성
3. 원성실성

Ⅶ. 불교와 호국불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와 신흥불교

1. '원불교'의 정체성 형성에 대하여

전통 불교와 원불교 관계 정립이 사실상 단순하지만은 않다.'원불교가 불교냐 아니냐' '원불교는 소태산교다' '불교라는 말이 들어가 있는데 불교가 아니라는 것은 무슨 말이냐' 등의 시시비비가 괜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전통불교와 원불교의 관계를 분명히 하는 것은 사실상 원불교의 존재이유의 확인과 도 같다. 전통불교와는 다른 독자적 입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자하는 원불교의 의도는 원불교 자체의 존립과도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불교와 대승불교

불교 교단은 석가모니의 입멸 후 약 100년간은 일미 화합하여 아무런 동요가 없었다. 그러나 100년쯤(B.C. 4세기) 되어서는 계율과 교리에 엇갈린 견해가 발생하여 교단은 마침내 보수적인 상좌부(theravada)와 진보적인 대중부(mahasanghika)로 분열한다. 이것을 근본이부(根本二部)의 분열이라고 하는데, 일단 이렇게 분열이 생기자 이로부터 다시 세부 분열이 뒤따라 먼저 대중부에서 8파, 계속해서 상좌부에서 10파가 갈려나가 B.C. 1세기 경까지에는 총 20부파의 형성을 보게 된다. 그래서 이 시대(불멸 후 100년 경 - B.C. 1세기 경)의 불교를 부파불교라고 부르고 그 이전을 원시불교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박경준(2009), 대승불교사상과 사회참여 일고, 불교학연구회
박혜훈(2011), 원불교 계문의 성립과 현대적 조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오경후(2011), 고구려 불교 : 격의불교, 국가 불교적 성격, 선학원
안환기(2009), 유식불교 법신 개념의 심리학적 의미, 불교학연구회
이강오(1989), 한국 신흥불교의 형성에 대한 논고, 서강대학교 신학연구소
정무환(2008), 선불교의 실천수행, 중앙승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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