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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시아문화의 개념

Ⅲ. 아시아문화의 형성

Ⅳ. 아시아문화의 정체성

Ⅴ. 아시아문화의 교류

Ⅵ. 아시아문화의 민족의식

Ⅶ. 아시아문화의 유교관
1. 유교의 세계상
2. 전통적 세계상의 해체
3. 아시아 연대관념의 등장
1) 아시아 연대관념의 형성 배경
2) 일본의 아시아 연대 관념
4. 아시아 멸시관 형성
5. 의 나라에서 의 나라로
6. 대아시아관 구조 변화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효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정확한 조사 자체도 불가능하지만, 조사한 언어일지라도 ‘언어’인지 ‘방언’인지 명확한 기준에 의하여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중국어의 ‘방언’으로 불려지는 북경어․광동어 등은 소통이 되지 않는 반면에, 상이한 언어로 분류하는 스페인어와 포르투갈어는 웬만큼 소통이 가능하다. 여하튼, 오랫동안 전 세계 언어를 약 3천 종으로 추정하였었으나, 보다 면밀한 조사에 의하여 최소한 5000종 혹은 7000종 이상으로 추정한다. 그 중에서 가장 다수인이 모국어로 사용하는 5대 언어가 북경어(약 7억2천, 전체중국어 10억 7100만), 영어(4억 2700만, 공용어로 사용 약 14억), 스페인어(2억 6600만), 힌두어(1억 8천), 아랍어(1억 8천)이고, 우리 국어는 13번째로 큰 언어이다.
역사적으로 정치적 통일, 혹은 중앙집권적 통치체제가 구축되었던 지역에는 언어의 분화가 심하지 않고, 그렇지 않았던 지역에는 언어의 다양성이 심하다. 세계 인구의 5분 1 이상이 거주하는 중국에는 수십 종의 언어/민족이 존재하지만, 인구의 85 퍼센트 이상이 한족으로 서너 가지 언어로만 구분되는 중국어를 사용한다. 그와 반면에, 인구와 면적이 중국보다 작은 인도의 경우는 250 가지 이상의 언어가 존재하고, 현재 공용어로 지정된 언어만도 영어를 포함하여 15종이다. 중국에 상대적으로 적은 수효의 언어/민족이 존재하는 이유는 중앙집권적 통치체제의 역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믿어진다. 베트남을 위시한 동남아 제국과 티베트 등 히말리아 국가들의 언어 상황이 지극히 복잡한 이유는, 지리적인 특성으로도 일부 설명할 수 있겠으나, 역시 정치적 통일의 역사가 주요 원인이라 할 것이다. 정치적 통일이 이루어진 현대에 들어, 소수 민족의 언어들이 급속히 소멸되어 가는 사실이 이러한 해석을 확인시켜준다.
참고문헌
▷ 강성원(2011), 아시아 문화유산의 국제협력프로젝트에 대한 현황, 한국건축역사학회
▷ 김후련(2008), 아시아문화연구소 설립을 위한 과제와 전망,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김상헌 외 1명(2008), 아시아문화지도 문화분류체계와 기반기술 연구,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문화관광부 외 1명(2008), 아시아문화시대, 아시아문화연구소의 비전,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신광철(2008), 아시아문화연구의 현재 지점과 아시아문화연구소의 방향, 한국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 이종열(2010), 문화정책과정의 주체에 관한 연구 : 아시아문화전당사례를 중심으로, 서울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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