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신학] 아담샬의 생애와 유교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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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신학] 아담샬의 생애와 유교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교에 대하여
- 유교 발생의 시대적 배경
- 유교의 기본 사상
2. 아담샬의 생애
3. 아담샬의 유교관
- 긍정적 유교 인식
- 부정적 유교 인식
4. 정리하며
본문내용
부하가 상전을 내몰고 군주가 되는 반란 행위를 어떻게 합리화할 수 있을까 고심하던 주나라는 천명(天命), 즉 하늘, 신의 뜻에 따르는 것이라는 명분을 내세웠다. 은나라 군주는 덕(德)이 없었기 때문에 덕이 있는 무왕으로 하여금 새 왕조를 열어 백성을 안심하고 평화롭게 살도록 다스리라는 명을 내리셨다고 주창한 것이다. 이것이 중국 역사를 꿰뚫고 내려오는 왕조 흥망의 이유인 대의명분(大義名分)을 앞세운 역성혁명(易姓革命)을 가능케 했고, 정권 교체 명분뿐만 아니라 군주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이 바로 덕(德)이라는 원칙이 확립되었다. 이 덕(德)을 해석하고 실현하려는 노력에서 뒷날 유교가 성립된 것이다.
예(禮)와 덕(德)을 중시하고 백성을 존중하던 주나라는 지배, 피지배 계급과 노예제 사회였고, 점차 농업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막대한 토지를 소유한 지방 호족들이 대거 등장하게 된다. 이에 세력이 강한 많은 호족들이 왕권에 도전하며 다투게 되면서 주나라는 멸망하고 중국 대륙은 춘추전국(春秋戰國)시대를 거치게 된다. 이렇게 어지러운 사회를 바로잡고자 하는 수많은 학자와 전문 지식인이 등장하였고 이들을 ‘제자백가(諸子百家)’라 한다. 이들 중 한 사람이 공자다. 공자가 가르친 제자가 3,000명이며 이들로 이루어진 학파가 유교의 핵심인 유가(儒家)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나의 유교 읽기」- 소강, 최재목.
「유교와 기독교: 동서문화의 비교연구」- 서광사, Julia ching.
「신의 나라 인간 나라」- 두산동아, 이원복.
「세계 종교 둘러보기」 - 현암사, 오강남.
「종교로 세계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