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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Ⅲ. 동아시아신화와 신라
Ⅳ. 동아시아신화와 만주족(만족)
Ⅴ. 동아시아신화와 대하
Ⅵ. 동아시아신화와 아이누
1.
2.
3.
4.
Ⅶ. 동아시아신화와 관련용어
1. 간적(簡狄)
2. 방중술(房中術)
3. 부가(Buga)
4. 삼존(三尊)
5. 삼주수(三珠樹)
6. 스사노오노미꼬도(素戔烏尊)
7. 악전(偓佺)
8. 후토(后土)
9. 히꼬호호데미(彦火火出見尊)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구비신화에서 천지의 단절은 ‘다른 무엇’을 설명하기 위한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천지단절의 담론은 그것 자체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구비신화들의 제목이 하나같이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이라오족), '인간과 신이 따로 살게 된 이유'(치앙족), '큰개미가 천지를 가르다'(두롱족) 등인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모두 천지단절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각편의 ‘신화’들이다. 이라오족의 '하늘은 어떻게 높아졌는가?'부터 읽어보기로 하자.
옛날 하늘이 아주 낮아 인간은 마음대로 하늘에 올라갈 수 있었다. 한 청년이 매일 하늘에 올라가 놀았는데 지상에 할 일이 없어 하늘에 와 논다는 말을 들은 옥황상제는 봉지 하나를 주면서 땅에 뿌리라고 했다. 옥황의 명을 어기고 봉지를 열어 보다가 바람이 불어 씨앗이 온 땅에 흩어져 온갖 곡식이 자란다. 청년이 명을 어긴 사실과 곡식이 자란 사실을 말하자 옥황은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며 다시는 하늘에 와서 놀 필요가 없다고 한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신화와 한국
한국의 무속신화에서 악신이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는 것은 , , , , 등이다. 에서 악신의 모습이 가장 분명하게 제시되고 있으므로, 먼저 에서 확인되는 악신의 모습을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에 의 개요를 정리한다.
터주나라 터주골에 삼두구미라고 하는 사람도 아닌 귀신도 아닌 백발노인이 살았다. 각시가 죽자 삼두구미는 후처를 장만하기 위해 신산곶에 갔다가 한 나무꾼을 만났다. 이 나무꾼에게는 세 명의 딸이 있었다. 삼두구미가 나무꾼에게 말하기를 “큰딸을 부자집에 파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라고 하자 나무꾼이 승낙하였다.
참고문헌
석창훈, 동아시아 신화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다문화이해교육 연구,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2011
서상필, 신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 방안 : 동아시아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2008
이창재, 동아시아 신화 해석을 위한 정신분석 관점 및 개념 고찰, 한국기호학회, 2004
이정숙, 동아시아 역사 속에서의 정치와 신화, 한국기호학회, 2004
임현진, '근대화'를 통해 본 동아시아의 발전 : 신화와 현실, 청계사학회, 1998
하영선, 동아시아공동체 : 신화와 현실,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