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1
 2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2
 3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3
 4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설계(ABA, BAB, ABCD, 복수기초선 설계)중 2가지를 선택하여 사례를 들어 간략히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단일사례연구설계에는 개입전의 국면과 개입의 국면이 있다. 개입전의 국면은 실천가, 조사연구자가 개입활동을 실시하기 전에 표적행동의 상태를 관찰하는 기간을 말하며 이를 기초선이라 부른다.
기초선은 개입전의 기간에 관찰된 표적행동의 상태를 표시하는 자료를 의미하는 경우도 많다. 설계의 구조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기초선을 일반적으로 ‘A’로 표시한다. 기초선의 국면을 설정하는 이유는 개입이 없는 상태에서 문제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개입으로 인하여 그러한 상태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기초선에 있어서 적어도 세 번 이상의 관찰이 필요한데, 개입 전 표적 행동의 변화가 심할수록 기초선에 있어서의 관찰의 횟수는 증가되어야 한다. 개입전의 표적행동이 일시적인 심한 변화를 벗어나 안정적인 유형을 보일 때까지 기초선의 관찰횟수 또는 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바람직스럽지만 현실적인 제약조건 때문에 기초연장선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또한 기초선의 길이는 개입의 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개입의 힘이 강할수록 기초선은 짧을 수 있다. 단일사례연구설계의 다른 하나의 기본적인 국면은 개입의 국면인데 이는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활동이 이루어지는 기간이고 이 기간 동안 표적행동의 상태에 대한 관찰이 병행되어야 한다. 관찰의 회수는 기초선에 있어서와 같이 적어도 3회는 되어야 하고 개입기간에 있어서의 관찰의 횟수 또는 기간은 기초선과 같은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구조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개입국면을 일반적으로 B로 표시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남서진, 최성재 공저 / 서울대학교 (2003)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김영종 저 / 학지사 (2012)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A,루빈, E.바비저, 성숙진, 유태균, 이선우 공역 / 나남출판 (1998)
사회복지조사론 / 1급사회복지사시험연구회 / 나눔의집 (2013)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공저 / 학지사 (2008)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