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1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1
 2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2
 3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3
 4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4
 5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5
 6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6
 7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7
 8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8
 9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칭찬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칭찬의 개념

3. 칭찬의 긍정적 효과 및 부정적 효과

4.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5. 설문조사 결과 토대로 한 칭찬,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칭찬은 당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누구든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칭찬을 주고받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만약 칭찬을 주고받은 경험이 있다면, 이러한 경험의 이면에는 교육환경적인 특성이 깔려있다. 가정, 학교를 포함한 일반적인 교육 현장에서 칭찬이 지닌 긍정적 기능을 많이 강조해 왔다. 학생들의 자신감을 북돋는 원천이 되어, 보다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가지게 하는 말이나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서 밝은 성격을 갖게 한다는 말들이 칭찬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실제로도 현재 시중에 출판되어있는 수많은 저서들과 전문자료들은 칭찬의 긍정적인 효과를 강력하게 역설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3년 연속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미국의 IT업체 ‘넷앱(NetApp)’의 부회장 톰 멘도자는 “직원들은 다른 회사에서부터 더 나은 직책이나 연봉을 제안 받았을 때가 아니라, 현재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 때 이직하게 된다.”라고 했다. 그는 인정받는 분위기를 가진 기업 문화를 만드는 것은 직업의 종류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보람있고 인정받는 분위기를 가진 작업 환경을 만들어주면 직원들이 직장에 잘 적응하고 열정을 갖게 되며, 이는 고객과 협력사 간의 좋은 비즈니스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의 피자헛 직원들이 꼽은 자사 최고의 기업문화로 ‘칭찬’과 관련된 요소를 꼽았던 것을 고려한다면 확실히 칭찬은 집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이 확인된다. 앞서 제시된 이러한 사례들을 종합하여 참고해 보았을 때, 칭찬을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는 직원들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고, 더 나아가 직원들이 스스로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칭찬은 앞서 제시된 사례들과 같이 동기부여라는 긍정적 기능만 갖춘 것일까? 또한 칭찬의 순기능적 효과는 어디까지 영향을 발휘하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들을 고려해보면, 사람과 사람이 대면하는 ‘집단’ 내 에서 칭찬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칭찬 받는 사람이 칭찬 제공자로부터 받는 칭찬의 종류나 빈도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조직행동론을 학습하는 우리가 이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또한, 칭찬의 실생활에 대한 적용여부는 상당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고민들과 중요성을 실제로 확인하고 해결해보고자 ‘칭찬과 동기부여의 관련성’을 수행할 연구 주제로서 선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