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

 1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1
 2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2
 3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3
 4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4
 5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5
 6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6
 7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7
 8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8
 9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4공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지성에 대한 소고
1) 집단지성의 의미
2) 집단지성의 역사
3) 집단지성의 특징


2.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
1) 델의 아이디어스톰(IdeaStorm) 도입 배경
2) 델의 아이디어 스톰
3) 아이디어스톰의 주요 기능
4) 아이디어스톰의 실제 사례
3.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2
1) 위키피디아(위키백과)
2) 크라우드소싱
3) IBM. Innovation Jam
4) 오픈 소스
5) 네이버 지식in
6) 집단 지성 실험
4.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
5. 집단지성의 한계에 대한 나의제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사람은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내 의견이 다르더라도 여러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면 같이 동조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왕따 땅할까? 하는 조바심도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이를 ‘이지메’ 당했다고 한다.
요즘과 같이 인터넷이 발달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집단지성을 형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터넷과 스마프톤 앱을 통해 사이버상 우리는 서로 의사 소통을 하고(e메일, 메신저)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여 벤드, 카톡, 틱톡, 라인등을 통해 서로에게 정보를 공유한다.
피에르 레비는 이러한 서로의 정보공유를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집단 지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인터넷에서 개인의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모여 공동체적 지식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집단지성은 전화, 문자메시지, 동영상, 사진 등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된다. 과거 문자가 존재하기 이전에 지식은 인간의 기억에 의해 구전 형태로 전달되었고, 문자와 종이의 발명, 인쇄술의 발달로 인하여 지식의 기록과 대량 복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날 스마트폰과 문자메시지 메일, 웹을 통해 이미지와 영상, 텍스트 등의 다양한 형태로 지식은 전달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의 발달은 한편으로 왜곡된 정보로 모든 사람들에 의해 조작이 가능하고(위키피디아) 선별적 접근(정보 검색)과 완전 복제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잘못 전달되면 전혀 의도하지 않는 듯으로 전달 되 독자들의 여론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에 따른 특단의 대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양한 정보기기의 발전에 따른 개인자유의 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개인자유의 침해를 막을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집단지성 - 사이버 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L'inteligence collective), 피에르 레비 지음,
-권수경 옮김, 문학과 지성사, ISBN 9788932013015
-누스페어 (World Philosophie),피에르 레비 지음, 김동윤, 손주경, 조준형 옮김, 생각의 나무, 2003년, ISBN 9788984982680
-지식의 나무, 피에르 레비 지음, 강형식 옮김, 철학과현실사, 2003년, ISBN 9788977754157
-회남자 - 고대 집단지성의 향연, 김성환 지음, 살림, 2007년, ISBN 9788952206411
-The Wisdom of Crowds, 제임스 서로위키 지음, ISBN 978-0385721707
--집단지성의 기업 내 성공적 도입에 관한 연구, 이애경. 논문
하고 싶은 말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0k

문화교양학과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

정보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휘된 사례를 살펴보고 집단지성이 지닌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