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증산교, 대종교, 원불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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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 증산교, 대종교, 원불교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증산교

Ⅱ. 대종교

Ⅲ. 원불교(圓佛敎)

Ⅳ. 한국 신종교들의 사상적 공통점

Ⅴ. 교리에 나타난 이상의 차이와 대사회적 종교운동의 전개양상

참조자료

본문내용
2. 증산교의 성립과 흐름
강일순이 화천한 2년 뒤에 강일순의 후처 고씨부인(태모)이 갑자기 졸도한 후에 강일순과 비슷한 언행을 하자 제자들은 강일순의 영이 고부인에게 강림했다 하여 다시 모이게 되었고, 최초의 교단인 선도교(仙道敎:太乙敎)가 형성되었다. 교세가 확장되자 강일순의 추종자였고 고부인의 이종사촌 동생인 차경석이 고부인과 신자들의 접촉을 차단하고 교권을 장악하여 교명을 보천교(普天敎)로 바꾸었다. 그러자 강일순의 추종자들은 그의 법통성을 부정하고 각자가 교통(敎統)을 받았다 하여 새로이 교단을 만들어 분리해 나갔다.
조선총독부의 탄압이 계속되자 차경석은 친일행각을 시작했고, 이에 대한 반발로 보천교 혁신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때 일부 간부들이 이탈하여 서울대법사(大法社)․삼성교(三聖敎) 등 새 교단을 만들었다. 한편 보천교에서 분파된 교단 이외에 강일순 추종자의 교단에서도 순천교(順天敎)․태극도(太極道) 등 새로운 분파가 생겼다. 일제강점기에 증산교는 한때 100여 개에 달했으나, 1936년 차경석이 사망하고 1938년 총독부의 유사종교 해체령이 내려진 이후 교단이 소멸되거나 대부분 지하로 잠적하고 말았다. 한편 이상호, 이정립 형제는 신비체험이 아닌 지성적 학술운동을 통한 교리의 재해석과 조직, 사상의 정립을 통해 교단의 재구성을 이루려 하였고, 이들에 의해 증산교의 대표적 경전인 대순전경과 증산교사가 출간되었다.
해방 이후 정통성을 주장하는 많은 증산교단이 발흥하여, 일부에서는 교단통합운동을 펴기도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1970년대 이후 한국학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한국의 정신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다고 해서 학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한국종교문화사강의》, 청년사
박규태, 「한국 신종교의 이상적 인간상 : 조화의 이상과 관련하여」, http://riss4u.net
김 탁, 「한국신종교의 조상숭배 - 증산교를 중심으로」, 『종교연구』20 (2000 여름)
박진원, 「近代化에 對한 韓國 新宗敎들의 對應樣相에 關한 硏究」, http://library.snu.ac.kr
정연택, 「韓國 新宗敎의 社會改革思想 硏究」, http://riss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