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성센서를 이용한 2차원 motion detection 게임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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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성센서를 이용한 2차원 motion detection 게임의 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개 관

3. 센 서 부
3.1. 각속도계
3.2. 가속도계

4.마이크로 컨트롤러부
4.1. PIC16F74

5. P C 부
5.1. Serial 통신(수신)
5.2. 데이터 처리
5.3. Display

6. Discussion

7.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요즘 video game 시장에서는 Motion detection 게임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여기서 Motion detection란 인체가 동작하는 움직임을 즉시 또는 약간의 시간 차이를 두고 기록하는 작업을 말한다. 기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컴퓨터 캐릭터에게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정보를 전달하여 인체의 움직임이 그대로 컴퓨터 캐릭터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Motion detection 게임이라 하면 그 재현된 캐릭터가 등장하는 게임이다. 즉, 인체가 동작하는 데로 게임 속의 캐릭터가 움직여 게임 속의 미션을 수행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이런 Motion detection 게임은 빠른 손놀림만을 요했던 기존의 소규모 비디오 게임에서 탈피해 인체의 전체적인 운동을 요한다. 또, 자신의 움직임을 재현해내는 캐릭터에 대한 신기함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붙잡는다. 실제로 커다란 게임센터에는 이런 Motion detection 게임이 설치되어 있고 그 주위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관성센서를 이용한 2차원 motion detection 게임의 개발’ 이라는 이번 프로젝트는 그런 점에서 매우 흥미 있는 주제이다. 다만 이는 위에서 언급한 Motion detection 게임과 큰 차이가 있다. 비디오 게임에서의 motion detection 과정은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이다. 일반적인 motion detection은 사람이 특수한 복장을 입고 카메라로 촬영한 것을 컴퓨터로 분석하는 것이다. 특수한 복장에는 적외선장치가 되어 있고 그것을 적외선 카메라로 탐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관성센서’를 이용해 움직임을 포착한다. ‘관성센서’란 관성항법시스템 (Inertial Navigation System)을 구성하기 위해 가속도와 각속도를 측정하여 시스템에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센서로서 가속도계(Accelerometer)와 자이로스코프
(Gyroscope)로 나눌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언급하겠지만 가속도계는 물체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고, 각속도계는 물체가 회전운동을 할 때 그 각속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다. 관성센서는 최근 자동차의 항법시스템, 인터넷 TV용 센서, 켐코더의 손떨림 보정장치 등 일반분야에 수요가 늘고 있고 기존의 항법센서를 대체할 수 있다고 예상된다. 이러한 관성센서를 이용한 motion detection 게임은 비디오를 이용한 capture 작업에 비해 정밀한 측정이 어려울 뿐 아니라 전신 운동을 표현하기도 어려움이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 우리는 관성센서를 이용해 팔 하나의 운동을 재현해 내고자 한다. 그 과정은 앞으로 자세히 다룰 것이며 이것이 조원들에게 매우 흥미롭고 유익한 작업이었음을 말해두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