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의 이해]백석 시에 나타난 토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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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의 이해]백석 시에 나타난 토속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사 검토

1.3. 연구방법

2. 유년의식과 토속성의 관계

3. 토속성의 형상화 방법

3.1. 가락

3.2. 소재

3.3. 언어적인 측면


4. 결론
본문내용
백석의 시가 1930년대 한국시단의 독특한 작품으로 평가받는 것이 당시 시인들이 즐겨 다루지 않았던 토속적인 서민세계를 독특한 문체로 형상화했기 때문이라는 전제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이러한 전제하에 하에 백석 시 전편에 드러나는 토속성을 가락, 소재, 언어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백석의 시적 구조에서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는 반복과 열거이다. 백석의 시는 이러한 방식으로 시적 대상을 형성화하는 독특한 리듬감을 보이고 있는데, 백석 시에 나타나는 "반복의 형식은 나열의 형식과 더불어 전형적인 엮음의 표현형태"로서 민요 형식의 기저를 이루는 것이며, 그 "형식은 본질적으로 우리 고전 시가의 전통적인 표현형태의 하나"이다. 백석의 시가 산문적 형태를 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리듬을 형성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소재에 나타나나 토속성은 백석이 민간신앙을 중심으로한 민속적 소재의 채택을 통해 민간신앙 전승의 주체인 지역사회의 민중정서와 삶을 노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민간신앙은 전통적으로 우리민족의 삶 속에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 비록 비과학성과 주술적인 내용이 종교로서 정통성을 확보하지는 못했지만 오랜세월을 거치면서 우리 삶을 지탱해오고 민족의 보편적인 정서를 형성했기에 소중한 우리문화로서의 가치가 있다.
셋째, 시어에 나타난 토속성에서 백석의 시는 고유명사를 통하여 토속적 세계의 풍물이나 풍경을 제시하는 데 기능적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지역적 정서를 전달하고 지방색을 살리는 것뿐만 아니라 민족적 삶과 정서까지 표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 백석 시의 작품을 통해 살펴본 결과 시의 중심에는 고향이 자리하고 있다. 1930년대 말부터 1940년 초까지 주로 작품을 발표한 시인은 이 시기에 토속적인 고향의 정서를 노래했다. 모국어 사용이 제한되고 전통문화가 말살되어가던 당시의 상황에서 백석의 시는 고향의식과 끈질긴 생명력을 팽팽히 응집하여 나타냄으로써 백석의 시는 고향의식과 더불어 모국어시의 명맥을 되살려내었다. 모국어에 대한 집요한 주체적 의지와 자아복원의 시정신은 그것이 상실의 시대를 배경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평가를 받아야 한다.
비록 이러한 시정신과 노력들은 피식민지 지식인인 백석에게 있어 현실적 모순을 해결하려는 적극적 실천의 형태로 드러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의 시는 그리움의 대상인 고향에 대한 향수와 토속적 소재, 방언을 통해 민족적 일체감의 회복을 이루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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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백석의 시를 통하여 토속성의 형상화 방법을 알아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