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

 1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1
 2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2
 3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3
 4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4
 5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5
 6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6
 7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픽 판타지의 특징과 서사
- 영화 중천을 중심으로
판타지와 에픽 판타지
판타지Fantasy
판타지란 무엇일까. 종교학대사전에 따르면 판타지란 그리스어의 판타시아(phantasia, 영상, 상상이라는 뜻)에서 유래하며, 일반적으로 환상을 의미하는데, 문학에서는 몽상적인 이야기 전반에 붙은 명칭. 동화, 요정 이야기, 메르헨 등으로 불리는 종래의 문학 장르에 심층의식이나 심벌리즘 등 현대적 의의가 부가된 것으로, 마술이나 요정 등 초자연의 요소가 실제로 기능하는 세계를 취급한다고 한다. “판타지[fantasy]”, 『종교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오늘날 판타지의 특징은 ①환상문학일반 중 기괴나 공포를 주제로 하지 않고 ②SF 중 과학적 논리성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발상에 의한 것이며 ③무대를 현실이 아닌 전혀 가공의 신화적 세계에서 구하고, 그중에서 과거의 영웅모험담을 전개시킨다는 것으로 정의 내려지며, 이러한 판타지의 하위 장르로는 검과 마법 판타지, 영웅 판타지, 하이(에픽) 판타지, 다크 판타지, 도시 판타지, 마술적 리얼리즘, 동화 등이 존재한다. 에픽 판타지, 혹은 하이 판타지는 이런 판타지의 하위 장르 중 하나이며 판타지의 특징 중 특히 ③번에 집중한 창작물이다.
에픽 판타지 혹은 하이 판타지
서사시(Epic)라는 단어는 다른 많은 것들처럼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말이다. 원래의 서사시는 전설적인 그리스 영웅들에 대한 삶을 다룬 시적인 형태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편적인 의미의 서사시란 어떤 광대한 규모의 존재, 즉 범접할 수 없는 영웅이나 끔찍한 괴물, 위대한 신들의 기적 등을 다룬 것을 의미한다. 에픽 판타지, 혹은 하이 판타지는 이런 서사시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에픽 판타지는 다른 말로는 하이 판타지라 불리며 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는 ‘로우 판타지’가 존재한다. 로우 판타지란 현실에 기반을 두거나 혹은 현실과 매우 유사한 세계관을 가지고 마법적인 요소를 도입한 판타지 하위 분야이다. 기본적으로 하이 판타지와 로우 판타지의 구분은 환상으로 이루어진 별개의 세계가 존재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갈리지만, 때때로 구분이 분명하지 않기도 한다. 니키 갬블 Gamble, Nikki & Yates, Sally, Exploring Childrens Literature, SAGE Publications Ltd., 2008, 102-103쪽
에 말에 따르면 하이 판타지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종류로 분리된다.
주된 배경과 세계관 자체가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동떨어진 것. (예.『반지의 제왕』 J. R. R.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하이 판타지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가상의 종족들이 특징적인 외형과 성격과 언어를 가지고 각기 다른 사회를 이루고 있으며, 톨킨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까지 치밀하게 설정하여 하이 판타지를 하나의 장르로 완성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하지만 동시에 은 본래 톨킨이 현재 우리가 사는 세계의 까마득한 과거(이 제 3시대, 지금은 제 6시대)로 “중간계”를 설정하고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 것이기 때문에 이 작품이 하이 판타지 중 어떤 것인지, 혹은 하이 판타지인지 로우 판타지인지도 구분하기 어렵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리즈, 『얼음과 불의 노래』 시리즈)
현실 세계(주된 세계)에서 무언가 입구를 통해 존재하지 않는 환상 세계(부차적 세계)로 넘어가는 것. (예.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다크 타워』 시리즈, 『황금 나침반』 시리즈)
현실 세계(주된 세계)의 안에 환상 세계(부차 세계)가 존재하는 것. (예. 『해리 포터』 시리즈, 『퍼시 잭슨』 시리즈)
하이 판타지의 주된(primary) 세계관은 현실 세계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면 작가들은 자신이 창조한 지도나 지형, 역사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부차적인(secondary) 세계를 환상 세계로 둘 경우 이 부차적 세계는 주된 세계에 기본을 두거나 아니면 기본 세계를 상징적 기호를 통해 재탄생 시키는 경우가 많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필립 풀만의 『황금 나침반』이며 작가는 자신의 작품 속 평행 세계를 “우리와 비슷하지만 다른 세계”라고 표현 했다. 또한 『나니아 연대기』 시리즈의 경우 그 안에 나타난 환상 세계는 현실 세계의 기독교적 상징이 가득한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주된 세계 안에 부차 세계가 존재하며 서로 공생하는 경우, 주된 세계에 사는 인물들은 부차 세계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다. 조앤 롤랑의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일반 사람들이 마법사들의 세계를 알지 못하는 것이 그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