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판타지 Fantasy 을 열망하는가 판타지 소설의 인기 비결과 앞으로의 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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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는 왜 판타지 Fantasy 을 열망하는가 판타지 소설의 인기 비결과 앞으로의 길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왜 판타지(Fantasy)을 열망하는가?
-판타지 소설의 인기 비결과 앞으로의 길에 대한 전망-
1. 서론
세계 영화 팬들이 손꼽아 기다렸던 시리즈 영화가 있다. 하나는 ‘반지의 제왕’이고 다른 하나는 ‘해리포터’이다. ‘반지의 제왕’은 반지원정대, 두개의 탑, 왕의 귀한, 총 3편의 판타지 영화였고, ‘해리포터’ 마법사의 돌, 비밀의 방, 아즈카반의 죄수 시리즈가 개봉되었다. 세계가 판타지 열풍을 일으키게 한 이 두 작품은 모두 인기 소설을 원작으로 취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타임, 위대한영화 100편 선정」, 동아일보, 2005. 5. 23., B6
영화가 흥행에 성공함으로써 원작인 소설의 판매량도 부쩍 늘어나 국내에서만 반지의 제왕은 100만 부, 해리포터는 400만 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한다. 연인들이 ‘절대반지’를 커플링으로 맞추고 지하철에서 판타지 소설을 읽는 사람들의 모습도 부쩍 눈에 띈다. 10~20대의 젊은 세대로부터 가히 폭발적 인기를 얻고 있다는 말이 무색하지 않다. 국내 창작 판타지의 사정을 살펴보면, 불과 몇 년 사이에 200여 종이 넘는 작품들이 출간되었다. 아직 습작 수준의 작품도 많지만 「‘순 토종 대하 판타지‘ 퇴마록 19권 완간」, 동아일보, 2001. 7. 29., B2
이우혁의 “퇴마록”이나 이영도의 “드래곤라자”는 상업성과 작품성 모두 성공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퇴마록”은 국내에서 800만 부 이상 팔린 베스트셀러이며 “드래곤라자”는 소설로만 150만 부 팔렸고 일본과 중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부터 ‘판타지 문학’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판타지 소설로 대표되는 이 판타지 문학은 PC통신과 인터넷의 보급을 타고 독자들과 매우 가까이, 빠르게 만나게 되었다. 일부 비평가들의 “황당무계한 줄거리와 인물설정, 현실과는 전혀 동떨어진 이야깃거리”라는 혹평에도 불구하고 젊은 세대들의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판타지 소설’을 표방한 셀 수 없이 많은 소설들이 통신상에 오르고 있으며, 그 중 네티즌들로부터 인기를 얻는 일부 작품들은 책으로 출판되기도 한다. 다음(www.daum.net)을 비롯한 여러 포털 사이트에는 판타지 소설 동호회와 그와 관련된 홈페이지들도 많이 눈에 띈다. 과연 판타지 소설은 무엇이기에 이토록 젊은 세대들이 열광하고 몰입하는 것인가? 이를 알아보기 위해 판타지 소설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인기 원인을 짚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앞으로 판타지 문학이 나아갈 방향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판타지를 소재로 다룬 문학은 신화나 전설을 생각한다면 인류의 탄생과 역사를 같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판타지라고 불리는 유형의 소설이 문학사에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정의
영어로 ‘fantasy’라는 말은 ‘상상, 공상, 가상, 이미지’란 뜻을 가진다. 이렇듯 판타지는 넓은 의미에서는 신화, 전설, 민화, 요정이야기, 유토피아, 꿈의 비전, 심지어 SF나 호러 등 쉽게 말하여 판타지적 요소를 포함한 작품을 말하며, 이것을 보통 환상문학이라고 한다. 좁은 의미에서는 20세기 후반에 자리 잡은 대중소설로서 마법과 같은 초자연적인 현상, 비합리적인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이것을 판타지라고 한다. J. R. R. 돌킨, 이송은 역, 『나무와 나뭇잎』, 황금가지, 2002, p. 23.
영국의 판타지 작가 J.R.R. 톨킨은 “나무와 나뭇잎”이라는 글에서 판타지는 인간에게 자연스러운 것이며 독자들은 판타지를 읽음으로써 친숙하던 것들에서 놀랍고 새로운 뜻을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판타지는 1930년대 대중독자를 상대로 한 펄프잡지에 작품을 연재하는 미국의 대중작가들과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작품을 내놓은 톨킨에게서 비롯되었다. 이들의 판타지는 일상세계와 완전히 격리된 이차세계(Another World)를 창조하고 그 세계 안에서 이야기를 엮는 하나의 틀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차세계의 창조라는 원칙을 충실하게 따르는 판타지를 하이 판타지(high fantasy)라고 부르며, 이차세계에서는 현실에 도저히 적용할 수 없는 비합리적인 현상들이 가능하여 마법이 난무하고 용이나 괴물 또는 다른 종족들이 아무런 제약 없이 나온다. 또한 독자적인 관습과 예법, 사회적 관례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모험으로 가득 찬 세계입니다. 환상문학의 주류를 차지하는 현실에서의 비합리적 사건의 발생은 로우 판타지(low fantasy)라고 하여 비합리적인 현상에 대해 작품에서는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즉, 하이 판타지는 좁은 의미의 판타지 문학으로써 이차세계의 창조와 그 안에서의 이야기 전개를 원칙으로 하지만 로우 판타지는 넓은 의미의 판타지 문학으로써 환상문학은 로우 판타지와 동의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2 판타지 문학에 대한 부정적인 요인